복지부 권덕철-여가부 정영애-국토부 변창흠 …윤석열과 갈등 추미애 제외

문재인 대통령은 4일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4개 부처에 대한 개각을 단행했다. (왼쪽부터) 행안부 전해철 장관 내정자, 복지부 권덕철 장관 내정자, 국토부 변창흠 장관 내정자, 여가부 정영애 장관 내정자.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4일 행정안전부, 국토교통부, 보건복지부, 여성가족부 4개 부처에 대한 개각을 단행했다. (왼쪽부터) 행안부 전해철 장관 내정자, 복지부 권덕철 장관 내정자, 국토부 변창흠 장관 내정자, 여가부 정영애 장관 내정자.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4일 행정안전부 장관에 전해철 의원, 보건복지부 장관에 권덕철 한국보건산업진흥원장, 여성가족부 장관에 정영애 한국여성재단 이사, 국토교통부 장관에 변창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을 내정하는 등 부분 개각을 단행했다.

이번 개각에서는 부동산 정책 논란으로 비판을 받아 온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은 교체됐으나 윤석열 검찰총장과 극한 대결을 벌이고 있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유임됐다.

문 대통령이 추 장관을 개각에서 제외시킨 것은 윤 총장과 갈등을 겪고 있는 추 장관에게 힘을 실어 줘 검찰개혁을 완성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김현미 장관의 후임으로 내정된 변창흠 사장은 서울대 경제학과를 졸업한 학자출신으로 국가균형발전위원을 지냈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후임으로 내정된 전해철 의원은 문 대통령과 정치행로를 함께한 친문계의 핵심이다. 노무현 정부 시절 청와대 민정비서관과 민정수석을 지냈다.

최근 신중치 못한 발언으로 구설에 오른 이정옥 여성가족부 장관도 정영애 한국여성재단 이사로 교체됐다. 

정만호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신임 4개부처 장관을 이같이 지명했다고 밝혔다.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는 국회에서 권력기관 개혁, 과거사 진상 규명, 사법개혁 등에서 노력해 온 변호사 출신의 3선 국회의원이다.

그동안 지방자치법 그리고 지방세기본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하는 등 지방 분권과 지방 재정 그리고 지역균형발전 등 지방자치 발전에 기여해 왔다는 평가다.

정 수석은 "돌파력과 리더십, 당정청의 다양한 국정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국가재난관리체계의 강화, 실질적인 자치분권 실현, 또 정부 혁신 등의 국정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며 "특히 지역균형 뉴딜을 통해서 중앙, 지방 간의 균형발전을 잘 이끌어낼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는 문재인 정부 초대 보건복지부 차관을 지낸 행정 전문가다. 문재인 정부 보건복지 정책에 초석을 다지는 데 기여해 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 수석은 "오랜 정책 경영과 외유내강의 리더십을 통해서 코로나19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 국민의 건강과 일상을 안전하게 지켜낼 것"이라며 "의료공공성 강화, 취약계층 보호 또 생애주기별 사회안전망 확충 같은 당면 핵심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정영애 여성가족부 장관 후보자는 국내 여성학 박사 1호를 기록한 여성학 전문가로, 참여정부 인사수석 또 충청북도 여성정책관, 한국여성혹 회장 등 여성복지영역에서 여권 신장에 앞장서 왔다.

정 수석은 "여성학의 전문성 또 풍부한 정책 경험을 바탕으로 성폭력 대응과 피해자 지원 체계 강화, 이 같은 현안을 능동적으로 해결해 나갈 것"이라면서 "사회와 적극적으로 협력하면서 성평등 사회 실현, 가족친화적 사회환경 조성, 아동, 청소년 보호 등 여성가족부의 핵심 정책을 책임 있게 추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변창흠 국토교통부 장관 후보자는 서울주택도시공사와 한국토지주택공사에서 주택 공급, 신도시 건설, 도시재생뉴딜 등을 직접 담당해서 이론과 실무를 겸비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정 수석은 "현장에 대한 높은 이해도와 정책 전문성을 바탕으로 현장과 긴밀히 소통하면서 국민들이 느끼는 주거 문제를 보다 정확하게 진단해낼 것"이라며 "기존 정책의 효과를 점검하고 양질의 주택 공급을 더욱 가속화하는 등 현장감 있는 주거 정책을 만들어서 서민 주거 안정 그리고 국토균형발전이라는 국민적 염원을 실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고 했다.
 

<신임 장관 프로필>

○ 행정안전부 장관 / 전해철 (全海澈, Jeon Hae Cheol), 1962년생
 
【 학 력 】
- 경남 마산중앙고
- 고려대 법학과
 
【 경 력 】
- 제21대 국회의원, 정보위원회 위원장(現)
- 제19‧20대 국회의원
-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 대통령비서실 민정수석비서관
- 변호사, 사시 29회

○ 보건복지부 장관 / 권덕철 (權德喆, Kwon Deok-cheol), 1961년생
 
【 학 력 】
- 전북 전라고
- 성균관대 행정학과
- 독일 슈파이어행정대 행정학 석·박사
 
【 경 력 】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원장(現)
- 보건복지부 차관
- 보건복지부 기획조정실장
-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
- 행시 31회

○ 여성가족부 장관 / 정영애 (鄭英愛, Chung Young-ai), 1955년생
 
【 학 력 】
- 서울 진명여고
- 이화여대 사회학과
- 이화여대 사회학 석사
- 이화여대 여성학 박사
 
【 경 력 】
- 한국여성재단 이사(現)
- 서울사이버대 부총장
- 서울사이버대 사회복지학부 교수
- 대통령비서실 인사수석비서관
- 대통령비서실 균형인사비서관

○ 국토교통부 장관 / 변창흠 (卞彰欽, Byeon Chang Heum), 1965년생
 
【 학 력 】
- 대구 능인고
- 서울대 경제학과
- 서울대 도시계획학 석사
- 서울대 행정학 박사
 
【 경 력 】
-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장(現)
-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위원
- 서울주택도시공사(SH) 사장
- 한국도시연구소 소장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