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인의 마지막 절규 "검찰이 나를 죽이려한다"

김종민 "더 참담한 건 고인을 악용하는 검찰 발 보도들..검찰 내 권력 싸움에 이용"

조선일보 기자 '가짜뉴스'와 허위사실 유포로 사자명예훼손 고발당해

고인이 가족에게 마지막으로 남긴 전화통화 한마디..."검찰이 나를 죽이려하고 있다"

[정현숙 기자]= 장용진 '아주경제' 사회부장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이성윤 서울 중앙지검장을 패싱하고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 측근인 이경호(54) 당대표 부실장의 수사를 지시했다고 했다. 이후 수사받던 이 부실장은 결국 그 압박을 이기지 못하고 세상을 떴다는 것이다.

검찰 별건 수사의 강압에 세상을 뜬 것으로 추정되는 이낙연 대표의 비서로 일했던 이경호 실장. 세월호 당시 시위에 동참하고 있는 모습
검찰 별건 수사의 강압에 세상을 뜬 것으로 추정되는 이낙연 대표의 비서로 일했던 이경호 실장. 세월호 당시 시위에 동참하고 있는 모습

민주당은 7일 검찰 수사 도중 극단적 선택을 한 이경호 부실장을 노무현 전 대통령의 후원자였던 강금원 창신섬유 회장에 빗대 검찰의 별건 수사로 사람을 죽음에 이르게 했다면서 검찰을 성토했다.

김종민 최고위원은 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유명을 달리한 이 부실장의 비극에 대해 검찰의 별건·표적수사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엄정한 감찰이 이뤄져야 한다”라며 “10여년 전 노 전 대통령을 죽이기 위해 강 회장을 죄인으로 몰아 죽음으로 내몬 사건이 떠오른다”라고 말했다.

이어 “더 참담한 건 고인을 악용하는 검찰 발 보도들”이라며 “고인의 비극을 검찰 내 권력싸움에 이용하고, 고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피의사실과 허위사실을 퍼뜨리고 있다”라고 지적했다.

신동근 최고위원도 “그동안 검찰은 인권존중 수사를 강하게 요구받아왔고, 그렇게 하겠다고 누차 공언해왔다”라며 “반인권적인 수사관행인 강압수사, 별건수사, 피의사실 사전 공표, 모욕주기 수사 등을 벗어나겠다고 말해왔다”라고 했다.

신 최고위원은 “그런데 또 별건수사, 피의사실 흘리기라는 고질적 버릇이 도지는 일이 발생했고 이에 피의자가 심리적 압박을 이기지 못하고 죽음에 이르게 됐다”라며 “고인은 배우자와의 마지막 통화에서 ‘검찰이 나를 죽이려한다’고 절규했다고 전해지고 있다”라고 밝혔다.

신 최고위원은 “이는 피의사실 외에 별건으로 (피의자를) 압박했다는 생상한 증거”라며 “더 나아가 고인이 사적으로 아는 업체로부터 금품을 받았다는 등 피의사실 내용을 특정언론을 통해 흘려보내 고인을 모욕하고 있다. 이는 정치적 의도가 의심되는 표적수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여전히 검찰이 별건압박수사 검언유착등 고질적인 버릇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 확인됐다"라며 "검찰 차원의 진상 조사와 별도로 국회 차원에서도 반드시 이 문제를 짚고 가야 한다. 더 이상 이런 비극이 발생하지 않도록 검찰개혁 확실하게 하겠다"라고 별렀다.

장용진 부장은 페이스북에서 "옵티머스로 잡아와서는, 기업 돈 받은 혐의를 추궁했다는 거구나? 말 그대로 별건수사네?"라며 "그런데 이미 감옥을 다녀온 사람이 그런 정도로 죽음을 택했겠나? 그걸 이낙연으로 연결시키려 했다거나 뭐 그런게 아니고서야 그럴리가 없지 않아??  협조 안하면 또 다른 사람까지 다칠 수 있다는 식으로 말이야..."라고 짚었다.

그는 "조국 전 장관 인사청문회 때 ‘부인을 감옥에 보내고 꼭 장관이 되야 되겠냐?’라고 말하던 여상규가 생각난다"라며 "그러다 피의자가 돌아가시고 검찰이 욕먹을 상황이 된거고... 그러니 한 사람을 죽음으로 몰고간 ‘혐의’라는게 급하게 검찰의 면피용 언론플레이 소재가 된 모양인데... 니들 실수했어. 이거 자백이거든"라고 꼬집었다.

장 부장은 또 사이코패스와 검찰의 공통점으로 "연쇄 살인범. 죽거나 잡혀갈 때까지 멈추지 않는다"라고 했다. 또 차이점으로는 "사이코패스는 들키지 않으려고 범행수법이 조금씩 발전한다. but 검찰은 조금 뻔뻔스러워질뿐 안바뀐다. 잡혀 가지않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한편 사람이 죽었는데 가짜뉴스와 허위사실을 유포한 조선일보 김아사 기자를 민주참여연대 회장 신승목 변호사가 '사자 명예훼손' 으로 고발했다. 김 기자는 조선일보 기사를 통해 "숨진 이낙연 측근 전북 여러기업에서 금품수수 했다", "숨진 이낙연 측근 기업 감찰 한적없다" 등 허위 내용을 전파했다.

일각에서는 상당히 민감한 사건에 이런 식으로 허위보도를 한 조선일보를 두고 윤 총장 측에서 흘린 것으로 의심하는 정황이다. 따라서 이런 중대한 사건이 조선일보 기자에 의해 옮겨진 허위기사에 대해 누구의 조력 없이 할수있을까 하는 합리적 의심이 대두 될 수밖에 없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