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정면돌파 메시지…`윤석열 징계위' 예측 불허
10일 오전 10시30분 징계위 통보…열려도 결론까지 난항
`판사 사찰' 의혹에 판사들 무대응…尹 징계위 영향은

전국 법관 대표들의 회의체인 법관대표회의가 윤석열 검찰총장의 징계 청구 사유가 된 `판사 사찰' 의혹에 공식 대응하지 않기로 하면서 징계위에 어떤 영향을 줄지 관심이다.

일단 징계를 강행하는 추미애 법무부 장관은 사찰 대상이 된 판사들로부터 공감을 받지 못했다는 점에서 징계위 전 여론전에서 수세에 처하게 됐다.

반면 윤 총장 측은 판사들의 `신중론'을 빌미로 판사 사찰을 무리한 의혹 제기로 부각하면서 징계의 부당함을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 판사들 `신중론'…秋 입지 좁히나
7일 법조계에 따르면 이날 법관대표회의가 판사 사찰 의혹에 공식 대응하지 않기로 한 것은 지금까지 내부적으로 제기된 `신중론'을 잠정 공식화했다는 의미가 있다는 평가다.

추 장관은 지난달 24일 윤 총장의 징계를 청구하면서 재판부 사찰 의혹을 처음 언급했다.

의혹의 근거는 대검찰청 수사정보정책관실이 지난 2월 작성한 `주요 특수·공안사건 재판부 분석'이란 제목의 문건이었다. 이 문건에는 사건 담당 판사 37명의 출신 고교·대학, 주요 판결, 세평 등이 기재돼 논란이 됐다.

장창국 제주지법 부장판사 등 일부 판사들은 판사 사찰 의혹을 정면 비판하면서 법원행정처에 적극적인 대응을 요구했지만 내부적으로는 사찰로 단정하기는 어렵다는 의견도 만만치 않았다.

이날 회의를 통해 법관대표의 공식 입장이 `신중론'으로 정리되면서 오는 10일 징계위를 강행해야 하는 추 장관의 입지는 좁아지게 됐다.

판사들이 이 문건에 대해 느끼는 문제의식이 아직은 사찰로 부를 만큼 무겁지 않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기 때문이다.'

법관대표회의, '판사 사찰' 정식 안건으로 상정= 7일 전국 법관 대표들의 회의체인 법관대표회의가 화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징계 사유인 이른바 대검찰청의 '판사 사찰' 의혹 문건이 정식 안건으로 상정됐다. 2020.12.7
법관대표회의, '판사 사찰' 정식 안건으로 상정= 7일 전국 법관 대표들의 회의체인 법관대표회의가 화상으로 진행되고 있다. 이날 회의에서 윤석열 검찰총장의 징계 사유인 이른바 대검찰청의 '판사 사찰' 의혹 문건이 정식 안건으로 상정됐다. 2020.12.7

◇ `정치권 집단행동 유도' 신중론에 힘 실은 듯
판사 사찰 의혹은 추 장관이 징계 청구를 하면서 제기한 6가지 사유 중 가장 논란이 됐다는 점에서 윤 총장의 징계 추진에 걸림돌이 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윤 총장 측은 추 장관이 무리한 징계를 추진하고 있다는 주장의 근거로 판사들의 `신중론'을 부각할 것으로 보인다. 징계위에서도 애초부터 `사찰 프레임'은 실체가 없었다는 기존 주장을 다시 내세울 가능성이 크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검찰개혁에 대한 정면돌파 의지를 밝히자 법무부가 윤석열 검찰총장 검사징계위원회 일정을 못박았다.

윤 총장 측이 징계위를 앞두고 절차적 정당성이나 방어권 보장 등을 문제 삼는 가운데 문 대통령이 `법대로'를 거듭 강조하면서 공수처법 개정안 처리와 함께 오는 10일 징계위 개최에도 힘을 실어 줬다는 해석이 나온다.

하지만 징계위가 열리더라도 징계위원 기피 신청과 증인신문 등이 예정돼 있는 데다가, 문 대통령이 절차적 정당성을 강조한 터여서 당일 심의부터 의결까지 모든 일정을 소화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 文대통령 정면돌파 기류에 법무부 징계위 확정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 총장의 갈등에 대해 사과하면서도 "민주주의와 개혁을 위한 마지막 진통이 되기를 바란다"고 했다.

정치권에서는 문 대통령이 `추-윤 갈등'을 징계위원회라는 법적 절차를 통해 돌파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으로 해석했다.

이에 법무부도 윤 총장 측에 10일 오전 10시 30분부터 징계위를 예정대로 연다고 통보했다.

윤 총장에 대한 징계위는 지난 2일에서 4일로 미뤄졌다가 오는 10일로 다시 연기됐다. 법무부는 윤 총장 측에 충분한 시간을 준 만큼 이번에는 징계위를 미룰 이유가 없다는 입장이다.

반면 윤 총장 측은 헌법소원과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을 하는 한편 여전히 방어권 보장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맞서고 있다.

법무부에 징계기록과 징계 청구 결재문서, 징계위 명단 등을 요구했지만 징계 청구 결재문서와 징계위 명단을 받지 못해 징계위를 제대로 준비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특히 징계위 명단은 필요할 경우 기피 신청을 위해서라도 필요하다며 윤 총장 측이 계속해서 요구하고 있지만, 법무부는 사생활 침해 우려를 이유로 명단 제출을 거절하고 있다.

윤 총장 측은 방어권이 제대로 보장되지 않으면 징계위에 불참하는 방안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윤 총장 측이 징계위에 불참하더라도 징계위는 열릴 수 있어 이 경우에도 징계위는 예정대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발언하는 문 대통령(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12.7 utzza@yna.co.kr
발언하는 문 대통령=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20.12.7 

◇ 징계위원 기피 의결·증인신문 진행…결론 못 낼 수도
다만 징계위가 예정대로 10일에 열리더라도 징계 심의부터 의결까지 모든 절차를 하루에 다 진행하기 어려울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문 대통령도 절차적 정당성과 윤 총장에 대한 방어권을 강조한 만큼 징계위원들이 윤 총장 측에 충분한 시간을 제공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당장 윤 총장 측은 징계위에서 위원들의 공정성을 문제 삼을 것으로 보인다.

징계위는 위원장인 추 장관과 이용구 차관, 장관 지명 검사 2명, 장관 위촉 외부인사 3명 등 모두 7명으로 구성된다.

이 중 징계 청구를 한 추 장관은 심의에서 배제된다. 윤 총장 측은 나머지 6명 중 이 차관은 기피 방침을 확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차관이 최근 텔레그램 대화에서 윤 총장 측의 검사징계법 헌법소원에 `악수'(惡手)라는 평가를 하고 월성 원전 경제성 조작 의혹과 관련해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의 변호를 맡은 점 등에 비춰 공정성에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또 심재철 법무부 검찰국장·신성식 대검 반부패강력부장 등도 징계위원으로 지목되면 기피 대상이 될 가능성이 크다.

윤 총장 측의 위원 기피 신청을 논의하고 이를 의결해야 해 정식 징계 심의에 들어가기까지 시간이 걸릴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게다가 징계 심의에서도 3명의 증인신문이 예정돼 있다. 윤 총장 측은 류혁 법무부 감찰관, 박영진 울산지검 부장검사, 손준성 대검찰청 수사정보담당관 등 3명을 증인으로 신청했으며 법무부도 이를 받아들인 것으로 전해졌다.

증인신문 역시 양측이 치열한 공방을 벌일 것으로 보여 상당한 시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법조계에서는 이날 하루로는 시간이 부족해 심의에 대한 의결은 다른 날로 미뤄질 가능성도 있다고 전망하고 있다.

이날 판사들의 신중론에는 정치권의 자극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도 있다.

판사들이 사찰 의혹에 뚜렷한 반응을 내놓지 않자 여권에서 "판사 출신 변호사들이라도 움직여줘야 한다. 여론전을 벌여야 한다"며 집단행동을 유도했다는 주장이 나와 논란이 되기도 했다.

이날 법관대표회의에서 판사 사찰 의혹 안건은 부결됐지만 일단 안건 상정으로 논의가 시작된 만큼 향후 수사나 소송 과정에서 새로운 사실이 나오면 대응 논의가 재개될 여지도 있다.

이날 판사들의 입장을 사실상 입장 표명을 뒤로 미룬 `유보'로 봐야 한다는 것이다.

추 장관과 윤 총장 간 소송전은 징계위가 끝난 뒤에도 계속될 것으로 보여 판사 사찰 의혹을 둘러싼 판사들의 내부 논의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