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확산세 반전시키지 못하면 대구·경북 위기 때보다 더 심각한 상황에 처할 수 있어"

정세균 국무총리는 8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주재한 수도권 코로나19 상황점검회의에서 “수도권에 닥친 위기를 효과적으로 극복하려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국립중앙의료원 등이 참여하는 특별상황실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뉴스프리존
정세균 국무총리는 8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주재한 수도권 코로나19 상황점검회의에서 “수도권에 닥친 위기를 효과적으로 극복하려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국립중앙의료원 등이 참여하는 특별상황실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뉴스프리존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정세균 국무총리는 “대한민국 방역시스템이 회복 불가능한 상황에 직면할 수도 있다”면서 “질병관리청을 중심으로 수도권 코로나19 대응 특별상황실을 조속히 설치해 수도권 상황에 맞는 방역대책을 신속히 시행해 달라"고 지시했다.

정 총리는 8일 오후 서울시청에서 주재한 수도권 코로나19 상황점검회의에서 “수도권에 닥친 위기를 효과적으로 극복하려면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국립중앙의료원 등이 참여하는 특별상황실을 운영할 필요가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정 총리는 당초 이날 제주를 방문할 예정이었지만 수도권 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지자 일정을 취소하고 수도권 지자체, 방역당국, 국립중앙의료원과 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했다.

정 총리는 "서울을 중심으로 수도권 상황이 매우 심각하다"며 “이번 주에도 하루에 수 백명의 확진자가 계속 나오면서 수도권에서 즉시 사용 가능한 중환자 병상이 20여개에 불과하다”고 지적했다.

특히 정 총리는 “국민 절반 이상이 밀집한 수도권이 무너지면 대한민국 방역시스템이 회복 불가능한 상황에 직면할 수도 있다"며 "당분간 수도권 방역상황에 대한 특별한 관리와 대응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지금의 확산세를 반전시키지 못하면 대구·경북 위기 때보다 훨씬 더 심각한 상황에 처할 수 있다"며 "중차대한 시기임을 유념하고 수도권 공직자들은 비장한 각오로 방역에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끝으로 정 총리는 “경제, 사회 전체가 마비되기 전에 지금 잠시 멈추는 인내와 지혜가 필요하다”면서 “특히 대유행 단계로 진입한 수도권은 누구도 안전하지 않으며 필수 활동을 제외하고 되도록 집에 머물러 달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