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상 가장 위대하고 영향력 있는 극작가며 굉장히 유명한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햄릿에서 “죽느냐 사느냐 그것이 문제로다.”라는 너무나 유명한 말을 남겼습니다. 인간사엔 기회라는 것이 있는 법입니다. 기회를 잘 타면 성공에 도달하지만 놓치면 인생항로는 불행하기 짝이 없는 것이지요.

그러나 우리에겐 늘 기회가 있습니다. 성공이라는 기회는 누구에게나 있고, 어느 정도의 성공을 바라느냐에 따라 만족이 다릅니다. ​작고 사소한 성공이 모여서 그 길을 성공의 길로 계속 이끌어 주는 것입니다. 그런데 인생항로에는 되돌아오는 길은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지금 사후대책을 세울 때가 아닙니다. 죽은 후에, 그 사람 참 훌륭한 사람이었다고 칭송을 받으면 그 인생은 성공입니다. 인생은 짧습니다. 세월은 하루하루 잘도 갑니다. 한번가면 다시는 돌아오지 않는 것이 우리네 인생지요. 우리네 인생항로에는 가는 길만 있지 되돌아오는 길은 없는 것입니다.

다행히 우리에겐 얼마나 남았는지 모르지만 아직 많은 날들이 남아 있습니다. 우리가 최선을 다해 살다보면, 우리에게 깃들였던 온갖 고통과 번민이 사라질 날도 올 것입니다. 어차피 다 버리고 떠날 삶이라면 베푸는 삶이 되면 얼마나 좋을까요?

우리가 이렇게 후회 없는 삶을 살아가기 위해서 열심히 살아가는 것도 좋지만, 다음의 몇 가지 사항을 기억하고 실천해 가면 좋겠습니다.

첫째, 인생은 짧다는 것을 깨달아야 합니다.

둘째, 가장 소중한 것은 도반과 동지 그리고 인연입니다.

셋째, 조급하게 달리지 않는 것입니다.

넷째. 쉬운 결정도 어렵게 하는 것입니다.

다섯째, 인생은 호사다마라 대비책을 마련해야 합니다.

여섯째. 고민보다는 오히려 크게 웃는 것입니다.

일곱째, 때와 기회 그리고 사람을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여덟째, 생(生)의 첫날인 것처럼 살아가는 것입니다.

아홉째, 생(生)의 마지막 날인 것처럼 살아가는 것입니다.

열번째, 후회를 남기지 말아야 합니다.

어떻습니까? 아름다움과 추함은 한 공간 안에 존재합니다. 행복과 불행은 한 장소에 살고 있습니다. 세상에 고난 없는 성공은 없습니다. 작은 일도 반복하다 보면 큰 것을 이룹니다. 사소함 속에 위대함이 있고 다양함 속에 내 존재가 빛납니다. 그래서 마음먹기에 따라 인생이 달라집니다.

지금 우리 인생은 종점을 향해 달리고 있습니다. 위의 열 가지라도 지키고 살아가면 우리의 인생항로는 순풍(順風)이 아닐 까요!

단기 4353년, 불기 2564년, 서기 2020년, 원기 105년 12월 9일

덕 산 김 덕 권(길호) 합장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