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상에는 대인(大人) 있습니다. 큰 사람이라는 뜻이지요. 그런 사람은 그냥 대인이 되신 것은 아닐 것입니다. 평소 마음의 그릇을 크게 키워서 마침내 대중(大衆)의 추앙을 받게 되었을 것입니다. 그럼 그런 대인의 심법(心法)을 가진 분이 어떤 분이었을까요?

공자(孔子)와 안회(顔回)사이의 일화입니다. 안회는 배움을 좋아하고 항상 진실했으므로 공자가 가장 아끼는 제자중의 한명 이었지요. 어느 날 안회는 공자의 심부름으로 시장에 들렀는데 한 포목점 앞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서 언쟁이 붙었습니다. 호기심이 일어서 가보니 가게주인과 손님이 시비가 생긴 것입니다.

포목을 사러온 손님이 큰 소리로 주인에게 따졌습니다.“3 x 8은 분명히 22인데, 왜 나한테 24전을 요구하느냐 말이야?” 안회는 이 말을 듣고서 그 사람에게 먼저 정중히 인사를 한 후 “3 x 8은 분명히 24인데 어째서 22입니까? 당신이 잘못 계산을 한 것입니다.” 하고 말을 했지요.

포목을 사러온 사람은 안회의 코를 가리키면서 “네가 누군데 나와서 참견하고 따지러드는 거냐? 도리를 평가 하려거든 공자님을 불러와라! 옮고 그름은 그 양반만이 정확한 판단을 내릴 수가 있다!” 안회는 그 손님의 말을 듣자 회심의 미소를 짖고 “좋습니다. 그럼 만약 공자께서 당신이 졌다고 하시면 어떻게 할 건 가요?”

그 손님은 당당하게 “그러면 내 목을 내 놓을 것이다. 그런데 너는 무얼 걸래?” 안회도지지 않고 “제가 틀리면 관(冠 모자)을 내 놓겠습니다.” 두 사람이 내기를 걸고는 공자를 찾아갔습니다. 공자는 사유의 전말을 다 듣더니 안회에게 웃으면서 하는 말이 “네가 졌으니 이 사람에게 관을 벗어 내 주거라.”

안회는 순순히 관을 벗어 포목을 사러온 사람에게 내 주고 말았습니다. 그 사람은 의기양양하게 쾌재를 부르며 관을 받고 돌아갔습니다. 안회는 스승이신 공자의 판정에 대해 겉으로는 내색을 할 수 없었지만 속으로는 스승의 처신을 도저히 이해할 수가 없었습니다. 그는 자기 스승이 이제 너무 늙었고 우매해졌으므로 이분에게는 더 이상 배울게 없다고 생각했습니다.

밤잠을 설치고 고민하던 안회는 고향으로 돌아가서 다른 스승을 찾아보리라고 다짐합니다. 다음 날 안회는 오랜만에 고향의 부모님을 찾아뵙겠다며 공자에게 고향에 잠시 다녀 올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공자는 아무 얘기도 하지 않고, 고개를 끄덕이면서 허락하였습니다. 모든 개인물품을 챙긴 후에 스승에게 작별인사를 하였습니다.

그러자, 공자는 가능한 바로 돌아 와줄 것을 당부하면서 안회에게 글을 쓴 죽간(竹簡)을 건네주었습니다. 거기에 ‘두 마디’ 충고가 새겨져 있었습니다.

「천년고수막존신(千年古樹莫存身)/ 살인부명물동수(殺人不明勿動手)」

안회는 작별인사를 한 후 착잡한 맘으로 고향집으로 향해 가다가 길에서 갑자기 천둥소리와 번개를 동반한 큰 소나기를 만나 잠시 비를 피하려고 급한 김에 길옆에 오래된 고목나무 밑으로 뛰어 들어갔습니다. 순간 스승의 첫 마디인

‘천년고수막존신(千年古樹莫存身) 즉, 천년 묵은 나무에 몸을 숨기지 말라’는 말이 떠올랐습니다.

그래도 그 동안 사제의 정을 생각해서 스승이 당부해주시는 충고 한번쯤은 들어줘야지 하며 그곳을 다시 뛰쳐나왔습니다. 바로 그 순간에 번쩍하면서 그 고목이 번개에 맞아 불이 붙으며 산산 조각이 나버렸습니다. 안회는 고향집에 도착하니 이미 늦은 심야였습니다. 집안으로 들어간 그는 부모님을 깨우지 않으려고 건너편 건물의 자신의 방으로 향했습니다.

그리고 조용히 보검으로 아내가 자고 있는 내실의 문고리를 풀었습니다. 컴컴한 침실 안에서 손으로 천천히 더듬어 만져보니 아니 웬일이란 말인가요? 침대 위에 두 사람이 자고 있는 것이었습니다. 아내가 불륜을 저지르다니 순간 화가 치밀어 올라와 검을 뽑아 내리 치려는 순간 스승이신 공자의 충고한 떠올랐습니다. ‘살인부명물동수(殺人不明勿動手) 즉, ‘명확치 않고서는 함부로 살인 하지 말라’ 얼른 촛불을 켜보니 침대위에 한쪽은 아내이고 또 한쪽은 자신의 누이동생이 자고 있었습니다.

다음 날, 안회는 날이 밝기 무섭게 공자에게 되돌아갔습니다. 스승을 만나자마자 무릎 꿇었습니다. “스승님이 충고한 두 마디 말씀 덕분에 제가 벼락을 피했고 제 아내와 누이동생을 살렸습니다. 어떻게 사전에 그런 일이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계셨습니까?”

공자가 안회를 일으키면서 하는 말이 “안회야! 한번 잘 생각해보아라. 내가 3 x 8 = 22가 맞는다고 하면 너는 지게 되어 그저 머리에 쓰는 관하나 내준 것 뿐이지만, 만약에 내가 3 x 8 = 24가 맞는다고 한다면 그 사람은 목숨 하나를 내 놓아야 하지 않겠는가? 안회야 말해 보거라. 관이 더 중요 하더냐? 사람 목숨이 더 중요하더냐?” “부끄럽기 짝이 없습니다.” 그 이후부터 공자가 가는 곳에 안회가 그의 스승 곁을 떠난 적이 없었고 합니다.

어떻습니까? 대인은 부질없이 남의 시비에 말려들지 않는 것입니다. 대인은 언제나 너그럽고, 덕 있으며, 남을 잘 용납하고, 국량(局量)을 키워가는 것입니다. 우리 모두 대인의 심법을 키워가야 덕화만발 가족이 아닐 까요!

단기 4353년, 불기 2564년, 서기 2020년, 원기 105년 12월 10일

덕 산 김 덕 권(길호) 합장

키워드
#대인의 심법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