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전보수·절벽보수에서 벗어나 개혁·평화의 길에 동참하라"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오른쪽)와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오른쪽)와 김영진 원내수석부대표가 1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0일 국민의힘이 국정원법과 남북관계발전법 개정안에 대해 필리버스터(합법적 의사진행 방해) 신청한 것과 관련 "군사 쿠데타로 집권하고 정보기관을 동원한 사찰과 공작으로 정권을 유지하던 군사 독재정권의 후예임을 자처하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도대체 국민의힘이 국정원법과 남북관계발전법 개정안을 반대하고 막는 이유를 이해할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국정원법은 민간인 사찰, 국내 정치개입 등에 악용돼 왔던 국내 정보수집 활동을 폐지하고 (국정원을) 국가안보 중심의 순수 정보기관으로 개혁하는 법안이고 남북관계발전법은 접경지역 주민의 안전과 생명을 위협하고 남북 긴장을 고조시키는 백해무익한 대북 전단지 발송을 막는 평화의 법"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지금이라도 냉전보수, 절벽보수에서 벗어나 개혁과 평화의 길에 동참하길 바란다"며 "민주당은 변화와 개혁을 바라는 국민의 명령에 무거운 책임감으로 끝까지 소임을 다하겠다"며 본회의 통과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공수처법 개정안에 대해서는 "오늘 공수처법을 처리하게 된다"면서 "개혁은 험난한 과정의 연속이지만 결코 멈출수 없으며 공수처는 시대의 요청에 따른 필연적 개혁"이라고 힘줘 말했다.

그러면서 "출범하게 될 공수처는 권력기관 개혁 그 이상의 시대적 가치를 만들 것이다. 최고의 공정성과 균형으로 청렴 사회를 만들겠다"고 다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