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사업비 80억 확보 “관광 연계 주민소득 창출 기대”

함평 월천항, ‘어촌뉴딜 300사업 선정’ 어촌 현대화 사업 박차
함평 월천항, ‘어촌뉴딜 300사업 선정’ 어촌 현대화 사업 박차(월천항 낙조)

[호남=뉴스프리존] 이병석 기자= 전남 함평군 월천항이 해양수산부 주관 ‘2021년 어촌뉴딜 300사업’에 선정돼 총 사업비 80억 원을 확보했다.

지난 2019년 함평항, 올해 석두항에 이어 3년 연속 공모에 선정되면서 해양관광과 연계한 지역 어촌 현대화 사업이 더욱 속도를 내게 됐다.

10일 함평군에 따르면 어촌뉴딜 300사업은 각 지역 어촌핵심자원을 활용하기 위해 낙후된 어촌 필수 기반시설을 현대화하는 생활 SOC(사회간접자본) 사업이다.

해양수산부는 2019년부터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공모사업을 실시, 오는 2022년까지 300곳을 선정해 2024년까지 약 3조 원 가량을 투입할 계획이다.

올해 공모에는 11개 시‧도, 57개 시‧군‧구(236곳)가 참여했다.

지난 5월에 발표된 공모계획에 따라 민‧관 합동 평가단이 서면평가와 현장평가, 종합평가 등을 실시하고 함평 월천항 등 전국 60개소를 최종 선정했다.

함평군은 이번에 확보한 국비 56억 원 등 총 사업비 80억 원을 통해 오는 2023년까지 해안방파제 신설, 친수‧접안시설 구축 등 주민 생활과 밀접한 정주여건 개선사업을 추진한다.

또한 어촌 생태계 재생을 위한 물고기 복원길 조성과 지역 어촌자원을 활용한 차별화된 관광콘텐츠 개발 등 주민 소득기반도 확충할 방침이다.

이상익 함평군수는 “해양수산부와 이개호 농축해양수산위원장을 비롯한 국회 정치권을 꾸준히 설득한 것이 이번에 좋은 성과로 이어져 기쁘다”면서, “어촌뉴딜사업을 내년도 군 미래비전으로 설정한 ‘축제‧관광도시 함평’ 전략과 연계‧추진하면서 주민소득증대와 어촌경제 활성화라는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