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프라이즈부문 재편·AI/DX융합사업부문 강화·광역본부 체계 확대 등 조직개편

[서울=뉴스프리존]이동근 기자=KT는 2021년 정기 임원인사 및 조직개편을 시행했다고 11일 밝혔다.

우선 임원인사는 사장단 중심의 '공동경영'을 지속하는 한편 40대 젊은 인재와 여성 인재를 중용했다. KT 임원 전체 수는 전년 대비 10% 이상 줄어든 87명이 됐다. KT그룹은 사장 2명, 부사장 3명, 전무 9명이 승진했으며, 상무 23명이 새로 임원이 됐다. KT 신규 임원(상무) 20명 중 50%인 10명이 50세 미만으로, KT 전체 임원의 28.7%가 40대가 됐다.

KT는 이번 인사에서 강국현 커스터머부문장, 박종욱 경영기획부문장 2명의 부사장이 사장으로 승진했다. 강국현 신임 사장은 영업 및 마케팅 조직 통합에 따른 시너지를 이끌어 고객가치 창출에 기여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박종욱 신임 사장은 KT가 ABC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기업으로 변신하는데 그룹 차원의 전략 수립과 투자를 주도한 공로를 인정받았다. 강국현, 박종욱 사장은 구현모 대표이사와 함께 사장단(총 3명)을 이루게 됐다.

2021년 KT 정기 임원인사에서 사장으로 승진한 (왼쪽부터) 강국현 Customer부문장, 박종욱 경영기획부문장. / ⓒKT
2021년 KT 정기 임원인사에서 사장으로 승진한 (왼쪽부터) 강국현 Customer부문장, 박종욱 경영기획부문장. / ⓒKT

주요 임원 승진자는 ▲사장 = 강국현 Customer부문장, 박종욱 경영기획부문장 ▲부사장 = 송재호 Customer부문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 김형욱 미래가치TF장, (이하 그룹사)정기호 나스미디어 대표 ▲전무 = Customer부문 Customer전략본부장 박현진, Customer부문 영업본부장 안치용, 기업부문 기업서비스본부장 이진우, 네트워크부문 네트워크운용본부장 지정용, 경영기획부문 전략기획실장 김영진, 경영지원부문 경영지원실장 임종택, 홍보실장 양율모, 부산/경남광역본부장 정정수, (이하 그룹사)GENIE MUSIC 대표이사 조훈 ▲상무 = Customer부문 영업본부 유통기획담당 권희근, 기업부문 C레벨컨설팅단장 황태현, 기업부문 공공고객본부장 김준호, AI/DX융합사업부문 AI/BigData사업본부 AI/BigData기획담당 최준기, 네트워크부문 OSP운용혁신실장 이상일, 네트워크부문 네트워크전략본부 코어망구축담당 권혜진, IT부문 플랫폼IT서비스단 플랫폼기술혁신담당 김승운, 융합기술원 플랫폼연구소 IoT플랫폼기술담당 임장미, 경영기획부문 전략기획실 전략투자담당 백승윤, 경영기획부문 SCM전략실 SCM전략담당 윤경모, 경영지원부문 CR2실 금융정책P-TF Master-PM 권선무, 경영지원부문 그룹인재개발실 1등워크숍담당 정인용, CEO지원담당 2팀장 임승혁, CEO지원담당 비서팀장 정재욱, 미래가치TF 기업이미지제고분과 Master-PM 신훈주, 미래가치TF 인재육성분과 Master-PM 진영심, 부산/경남광역본부 부산/경남법인고객본부 경남법인고객담당 이준성, 대구/경북광역본부 대구/경북고객본부 동대구지사장 최성욱, 전남/전북광역본부 전남/전북고객본부 영업기획담당 박성열, 충남/충북광역본부 충남/충북NW운용본부장 김성일, (이하 그룹사)BC카드 경영기획총괄 재무본부장 임표, kt skylife 경영기획본부장 양춘식, kt AMC 대표이사 류길현 등이다.

2021년 KT 정기 임원인사에서 부사장으로 승진한 (왼쪽부터) 송재호 Customer부문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 김형욱 미래가치TF장, (이하 그룹사)정기호 나스미디어 대표 / ⓒKT
2021년 KT 정기 임원인사에서 부사장으로 승진한 (왼쪽부터) 송재호 Customer부문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 김형욱 미래가치TF장, (이하 그룹사)정기호 나스미디어 대표 / ⓒKT

조직개편은 11월 선보인 B2B 브랜드 'KT 엔터프라이즈'에 걸맞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 기존 기업부문을 '엔터프라이즈부문'으로 재편하고, IT전문가인 신수정 부사장을 엔터프라이즈부문장으로 보임했으며, 각 지역에 분산된 법인영업 조직과 인력을 통합해 B2B 고객들에게 보다 입체적으로 솔루션을 제시하고, 서비스를 공급하는 등의 안이 담겼다.

AI/DX융합사업부문도 강화됐다. 미디어플랫폼사업본부장이었던 송재호 전무를 AI/DX융합사업부문장 및 올초 신설된 최고디지털혁신책임자(CDXO)로 선임했다. AI/DX융합사업부문 산하에는 통신 외 부문의 사업을 추진하는 KT랩스를 추가했다. 또 인공지능(AI) 분야에서 빠른 성장이 기대되는 AI컨택센터(AICC) 사업 활성화를 위해 AI/빅데이터사업본부 산하에 AICC사업담당을 신설했다.

KT그룹의 혁신을 주도했던 미래가치TF는 미래가치추진실로 격상했다. CEO 직속조직인 미래가치추진실은 미래사업 추진의 가속화를 위해 그룹 차원에서 전략 수립과 투자를 맡는다. 또 ABC(AI, BigData, Cloud) 사업의 체계적인 추진을 위해 김채희 상무를 KT그룹의 전략을 총괄하는 전략기획실장으로 중용했다.

광역본부 체계는 강화했다. 우선 광역본부의 임원을 16명에서 21명으로 늘렸다. KT 전체 임원 수는 10% 이상 감소했지만 고객 서비스를 책임지는 지역 임원은 30% 이상 증가했다. 또 광역본부장을 대부분 전무급(6명 중 5명)으로 배치해 조직의 위상을 높였으며, 수도권 지역에 임원을 추가 배치해 고객 중심의 서비스경영을 강화했다. 인프라 조직도 강화했다. IT부문에 'IT전략본부'를 신설했으며, 사업부서의 IT 밀착 지원을 위해 기존 SW개발단을 'SW개발본부'로 격상시켰다.

KT 관계자는 "이번에 혁신적인 조직과 인사를 통해 ABC 기반의 디지털 플랫폼기업으로 변신에 박차를 가하고자 한다. 아울러 고객과 시장의 눈높이에 맞는 근본적인 변화를 통해 젊고 새로운 KT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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