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2日 950명→13日 1천30명…이틀 연속 최다 기록 경신하며 폭증세

정세균 국무총리가 서울시에서 코로나19  재난안전대책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스프리존
정세균 국무총리가 서울시에서 코로나19 재난안전대책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스프리존

[서울 =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 발생수가 13일 현재 1천 30명을 넘어서 '3차 대유행'의 변곡점을 맞고 있다.

중앙방역대책본부(방대본)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1천30명으로, 국내 코로나19 유행 이래 처음으로 1천명대로 집계됐다. 이는 국내에서 코로나19 첫 환자가 발생한 1월 20일 이후 최다 기록이다.

이번 유행은 규모나 범위 면에서 이미 8∼9월 수도권 중심의 '2차 유행'은 물론이고 지난 2∼3월 대구·경북 위주의 '1차 대유행'을 넘어선 뒤 연일 새로운 기록을 경신해 정부 당국이 바짝 긴장하고 있다.

특히 방역당국은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 효과가 충분하게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분석, 당분간 지금 정도의 확산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처럼 코로나19가 진정되기는 커녕 오히려 확산세에 가속도가 붙는 흐름을 보이자 정부도 거리두기 3단계 격상이 불가피할 수도 있다고 보고 전문가 의견 수렴 등 대책 마련에 들어갔다.

또한 정부는 신규 확진자 급증으로 병상 부족사태가 현실화되고 의료체계 전반에 대한 부담도 가중되면서 정부는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중이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전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주재한 긴급 방역대책회의에서 "코로나19 발생 이후 최대의 위기이며 촌각을 다투는 매우 긴박한 비상한 상황"이라면서 "지금의 확산세를 꺾지 못한다면 거리두기 3단계로의 격상도 불가피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역량을 총동원해 이번 위기를 반드시 극복해야 한다. 지금 같은 비상시에는 평상시와 다른 기준으로 결정하고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고민중인 3단계는 전국적 대유행 상황을 상정한 것으로, 전국적으로 급격하게 환자가 증가하면서 의료체계가 붕괴할 위험에 직면했을 때 취하는 '마지막 카드'다.

한편 정부가 3단계로 격상하면 결혼식장·영화관·PC방 등 전국적으로 50만개 이상의 다중이용시설이 문을 닫으면서 막대한 사회·경제적 피해가 발생하는 데다 해당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등의 반발도 만만치 않을 것으로 보여 향후 정부의 내부 논의 과정에서 찬반 논란이 예상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