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총장으로서 직분을 망각하고 개혁에 저항하며 권력 남용"

더불어민주당 경제민주화와 평화통일을 위한 국민연대(민평련) 소병훈 대표와 의원들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검찰총장 사퇴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경제민주화와 평화통일을 위한 국민연대(민평련) 소병훈 대표와 의원들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윤석열 검찰총장 사퇴 촉구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 경제민주화와 평화통일을 위한 국민연대(민평련) 은 18일 윤석열 검찰총장의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민평련 대표인 소병훈 의원 등 소속의원들은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저회 민주당 민평련 의원들은 윤석열 검찰총장이 검찰개혁을 막기 위해 검찰총장 자리에 연연하는 것이 아니라면 공직자로서 의미 있는 결단을 하루빨리 내릴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검찰개혁은 국민의 준엄한 명령이자 시대 정신"이라며 "검찰 권력을 지키기 위한 항명은 국민과 맞서는 것이며 시대정신과 싸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윤 총장은 검찰개혁의 과정에서 검찰총장으로서 직분을 망각하고 개혁에 저항하며 권력을 남용했다"면서 "헌정사상 초유의 검찰총장 중징계가 적합한 절차에 의해 의결됐고 임명권자인 대통령의 재가까지 내려졌지만 윤 총장은 행정소송과 집행정지를 신청하며 징계불복 의사를 밝히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일선의 공무원이라면 징계에 대한 소명 절차를 진행할 수 있지만
대한민국 최대 권력기관인 검찰의 수장이 검찰총장의 임명권자인 대통령의 재가까지 내려진 징계에 불복하는 것은 매우 부적절"고 피력했다.

또한 "검찰총장의 개인 거취 문재로 검찰개혁에 저항하는 일부의 검찰 조직과 정치권, 언론에 기대어 임명권자인 대통령에게 정치적 부담을 가중시키는 모습은 과거 검찰총장들의 전례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비상식적인 반발"이라고 일침을 가했다.

설훈 의원은 "“윤 총장이 물러나야함에도 불구하고 저렇게 발버둥치는 모습이 참으로 보기 안타깝고 불쌍하다”면서 “국민 상식에 맞게 행동하길 부탁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