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손상철기자] 홍준표 자유한국당 대표는 해양수산부의 ‘세월호 유골 은폐’ 의혹에 대해 23일 “정권을 내어 놓아야 할 범죄”라고 맹비난했다. 베트남을 방문 중인 홍 대표는 이날 SNS에서 “유골 은폐라는 중차대한 범죄를 범했는데 해수부장관 하나 사퇴해서 그게 무마 되겠는가”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유골은폐에 가장 격노한 것은 당연히 문재인 대통령이었다. 문 대통령은 곧바로 “안일한 대응을 했다는 게 믿기지 않는다. 미수습자 수습은 온 국민의 염원인데 이해할 수 없는 일이 벌어졌다”면서 “철저한 진상규명과 함께 책임을 묻고 유가족과 국민들께 한 점 의혹 없이 투명하게 공개하라”고 지시했다. 홍 대표는 “세월호 의혹 7시간을 확대 재생산해서 집권했는데 유골 은폐 5일이면 그 얼마나 중차대한 범죄인가”라며 “그들 주장대로라면 정권을 내어 놓아야 할 범죄”라고 했다. 세월호 미수습자 가족들은 며칠 전 빈관으로 찾지 못한 가족들의 장례식을 가졌었다. 그 길었던 상실의 시간을 대신 채웠을 빈관의 의미는 뭐라 말을 보탤 수 없는 침통한 심정을 우리 사회에 남겼다. 마음 같아서는 더 찾자고, 끝까지 포기하지 말라고 말을 해주고는 싶어도 차마 말이 되어 나오지 않는 막막한 침묵의 의미를 미수습자 가족들은 미리 알았을 것이다. 그러니까 정부에게 세월호 수색을 더 이상 요구하지 않기로 했을 것이다.

그런데 그토록 슬픈 장례식이 치러진 후 너무도 충격적인 소식이 전해졌다. 지난 17일 세월호 선체에서 유골이 발견됐지만 해양수산부가 이를 은폐했었다는 것이다. 국방부에서 파견된 유해발굴감식단은 이 유골이 사람의 뼈라는 사실을 확인했었다고도 한다. 17일은 미수습자 5명의 시신 없는 장례식을 치르기 하루 전이다. 해수부 현장수습본부 김현태 본부장은 이와 같은 사실을 “내가 책임질 테니 유골 수습 사실을 누구에게도 알리지 말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제원 수석대변인은 전날 논평에서 “충격을 넘어 경악”이라며 “국가의 도리를 다하지 않았다고 (박근혜 정권을) 그렇게 비판하더니 국가의 도리 떠나 인간의 도리도 다하지 못하는 문재인 정권에 할 말을 잃었다”고 맹비난했다.

해수부 김영춘 장관도 신속하게 사과문을 발표했으며 은폐를 지시한 김현태 본부장을 보직해임하고, 감사관실을 통한 진상조사를 지시했다. 무엇보다 충격에 빠진 사람들은 5명의 미수습자 가족들일 수밖에 없다. 유골 은폐를 지시한 김현태 본부장의 의도가 무엇인지는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이런 사태가 벌어진 이상 미수습자 가족들로서는 포기했던 세월호 수색에 대해서 입장을 달리할 가능성이 높아졌다.

그러나 자유한국당의 이같은 비판에 세월호 유가족들은 “그런 말 할 자격이 없다”며 싸늘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예은 아빠’ 유경근 4.16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SNS에서 “자유한국당은 그 더러운 입에 ‘세월호’의 ‘세’자도 담지 말라”고 비판했다. 유 위원장은 “진상조사를 조직적으로 방해하고 피해자들을 끊임없이 모독한 너희들이 감히 유해발견 은폐를 한 자를 문책하고 진상규명을 하고 사과하라고 말할 자격이 있느냐”고 지난 행적을 되짚었다. 유 위원장은 “역겹다. 자유한국당. 제발 너희들은 빠져라. 구역질 나온다”라고 말했다.

자유한국당도 수석대변인 장제원 의원을 통해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하고 나섰다. 장 의원은 “정부는 소문이 더 증폭되기 전에 빠른 진상규명과 국민들이 용서할 때까지 사과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말은 틀리지 않았으나 과연 세월호 참사 직후부터 진상 규명에 그토록 반대하며, 망언까지 일삼았던 자유한국당이 이렇다 할 반성이나 사과도 없이 갑자기 세월호 문제에 숟가락을 얹는 것이 어색한 것은 당연하다. ‘유민 아빠’ 김영오씨도 “참을 인이 세 개면 살인도 면한다는데...”라며 “내 마음 속 새길 곳이 없을 때까지 어디 한 번 계속 해봐라”라고 분노를 삼켰다. 그는 “에휴, 쓰레기나 버리러 가야지”라고 중의적 표현을 덧붙였다.

고 박성호 군의 엄마 정혜숙 씨도 “인면수심”이라고 개탄했다. 정씨는 “혼이 비정상인 한국당”이라며 “존재 자체가 비정상이다”고 말했다. 전우용 역사학자는 “‘세월호 인양은 세금 낭비’, ‘죽은 자식은 가슴에 묻어라’ 이랬던 자한당이 “충격을 넘어 경악” 운운하는 거야말로, “충격을 넘어 경악”이다”고 비판했다. 이어 전 학자는 “유가족을 속인 공무원은 엄중문책해야 한다”며 “유가족을 괴롭힌 자한당은 훨씬 더 엄중하게 문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자유한국당이 이같이 세월호 문제에 목소리를 높이고 있지만 사회적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에는 소극적인 모습이다. 세상 모두가 이번 사태에 대해서 비난을 할 상황이기는 하지만 유일하게 자유한국당만은 자격이 없다. 장제원 의원 본인은 새누리당 시절 종편에 출연해 세월호 책임을 대통령이나 정부에게 묻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발언을 한 바도 있었다. 또한 탄핵 후 탈당 상황에서는 “세월호 유가족의 아픔을 외면한 채 진실규명을 위한 국조특위 활동에 미온적이던 새누리당이 과연 세월호 운운할 자격이 있습니까”라고 말하기도 했었다.  새누리당에서 이름만 바꾼 자유한국당이 이제 와서 세월호 운운하는 것은 망각의 힘인지 뻔뻔한 것인지 알다가도 모를 일이다.

유경근 위원장은 이날 ‘사회적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수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를 촉구 및 세월호 유해 은폐 관련 입장 발표’ 국회 기자회견에서 “사회적 참사법을 신속하게 본회의에 통과시켜 ‘제2기 세월호 참사 특별조사위원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결과적으로 해수부의 유골 은폐는 누구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 최악의 결과를 낳고 말았다. 이는 안일한 대처가 아니라 세월호 유가족들과 더 나아가 국민 모두를 기만한 행위이며 결과적으로 정리수순에 들어간 세월호 수색을 재개할 수밖에 없게 만든 행정방해 행위라고 해야 한다.

해수부 고위 공직자 한 명의 잘못된 판단으로 인해 긴 세월의 노력과 인내가 모두 물거품이 될 위기에 놓이게 된 것이다. 당연히 야권의 비난도 줄을 이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정부로서는 유구무언이다. 유 위원장은 “그러나 자유한국당과 국민의당은 오히려 특조위 활동기간을 축소하거나 특검 가동 폐지 조항을 요구하는 등 방해를 일삼고 있다”고 비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