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장관 표창 수상, 대구미래교육 선도 지자체로서 위상 높여

대구광역시 남구청(구청장 조재구)은 지난 22일, 2020 혁신교육지구 유공기관으로 교육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남구청
대구광역시 남구청(구청장 조재구)이 2020 혁신교육지구 유공기관으로 교육부 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남구청

[대구=뉴스프리존] 서삼봉기자 = 대구광역시 남구청(구청장 조재구)은 지난 22일, 2020 혁신교육지구 유공기관으로 교육부 장관 표창을 받으며 대구미래교육 선도 지자체로서 위상을 높였다.

지난 2년간 혁신교육지구와 관련하여 꿈 자람 교육네트워크 사업을 추진하며, 남부교육지원청과 교육공동체를 구축하여 마을 주민의 참여와 관심을 이끌어 내어 학생과 부모, 마을이 함께 지속 가능한 지역의 교육력을 키웠다. 

꿈 자람 교육네트워크 사업은 남구의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여 지역 내 많은 변화를 가져 왔다.

민․관․학 거버넌스를 통하여 지역 교육 현안에 대해 논의한 결과를 반영하여 ‘꿈 자람 마을학교’ 운영과 이를 위한 ‘미래마을강사 양성’ 사업, 마을교육과정인 ‘슬기로운 남구생활’ 지역화 부교재 개발 및 보급, 중학교 자유학년제와 연계한 ‘I will be, 꿈 디자인’ 사업의 4가지 테마로 운영되었다.

‘꿈 자람 마을학교’ 운영은 사전에 미래마을강사를 양성하여 초등돌봄교실 운영 시간 이후 맞벌이, 한부모 가정 등 나 홀로 아동을 대상으로 소득수준에 상관없이 무료 틈새(저녁)돌봄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으로 학부모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 외에도 현직교원과 공동 연구․개발한 지역화 교재 ‘남구마을교육과정(슬기로운 남구생활)’은 지역의 특성을 반영해 남구의 자연․인문 환경 체험, 남구 기념품 제작 등으로 학교 여건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해 남구 청소년의 애향심과 자긍심을 함양 시켰다.

2년째 운영되고 있는 ‘I will be, 꿈 디자인’ 사업은 진로체험학습, 직업현장투어, 멘토링 캠프 등 학생 맞춤형 교육으로 학생의 적성과 진로에 따른 미래 설계를 도왔다. 특히 청소년들이 선호하는 분야의 종사자 및 입시 전문성을 갖춘 멘토와의 만남이 가능한 멘토링 캠프는 학생과 학부모님들의 많은 관심을 받았다.

조재구 남구청장은 “그동안 혁신교육지구(대구미래교육지구) 사업을 통해 지역사회와 마을주민 모두가 아이들을 위해 함께 노력한 만큼 좋은 성과를 거두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아이 키우기 좋은 남구로서 아이들이 바르고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