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인순 국회의원
남인순 국회의원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더불어민주당 남인순 국회의원은 1일 신년사를 통해 "새해는 ‘인내심과 근면, 강인함’을 상징하는 흰소의 해"라면서 "2021년 신축년 새해는 안전과민생, 국리민복의 꽃을 피우는 새해가 되길 바랍니다."라며 새해 인사말을 전했다.

다음은  남인순 국회의원의 2021년 신축년 신년사 주요 내용의 전문이다.


<신 년 사>

 
감사와 희망의 인사를 올립니다. 다사다난했던 경자년(庚子年) 한 해가 저물고 대망의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새해를 맞이하여 뉴스프리존(NF통신) 임직원 및 애독자 여러분 복 많이 받으시고, 평화와 배려가 가득하시길 기원합니다. 그리고 지난 한 해 동안 저에게 보내주신 따뜻한 사랑과 응원에 감사드립니다.

지난 2020년은 신종감염병인 코로나19 팬데믹으로 그 어느 때보다 힘들고 어려웠지만, 온 국민이 연대와 협력으로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해온 소중한 한 해였습니다.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은 코로나19 확산 방지와 소상공인·자영업자 등 민생을 지원하고 취약계층에 대한 사회적 돌봄체계 구축에 심혈을 기울였습니다.

개방성과 투명성, 민주성에 기초한 K-방역은 전 세계적 방역의 표준이 되고, 성공적인 모델로 평가받았습니다. 세계 경제가 마이너스 성장에 직면하는 등 대공황 이후에 최대의 위기를 맞았지만, 우리나라는 2020년 OECD 회원국 중 경제성장률 1위로, 방역뿐만 아니라 경제에서도 가장 선방하는 나라로 평가받았습니다.

또한 촛불시민혁명의 개혁과제를 이행하고, 국민이 주인인 나라, 다함께 잘사는 대한민국을 만들기 위해 애써왔습니다. 21대 총선을 통해 입법권력이 여대야소 국회로 바뀜에 힘입어 검찰의 민주적 개혁과 고위공직자 부패 근절을 위한 공수처 설치 등 사법개혁도 지속적으로 추진해왔습니다.

저는 정치가 소외되고, 비통하고, 억울한 사람이 없도록 하는 것임을 명심하고, 늘 국민의 편에서 원칙과 소신을 지키며, 국민의 눈에서 흐르는 눈물을 닦아주는 민생 최우선의 생활정치, 사람과 환경을 살리는 살림정치에 전념해왔습니다.

19대와 20대, 21대 국회 줄곧 보건복지위원회에서 활동하며, 아동·장애인·노인·여성·비정규직 등 사회적 약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복지를 증진하며, 보건의료와 보육 및 노인장기요양의 공공성을 강화하고, 성 평등하고 차별 없는 사회를 위한 다양한 법을 만들고 예산을 확보하는 데 의정활동을 집중해왔습니다.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 창립멤버로 민생현장과 지속적으로 소통하며 을들의 눈물을 닦아주고자 애써왔고, 더불어민주당 민생 담당 최고위원으로서 민생연석회의를 운영하며 소상공인과 자영업을 위한 불공정한 신용카드수수료 평균 1%대 인하를 주도적으로 관철하는 등 민생현안 해결에 앞장섰습니다. 2년간 최고위원의 소임을 다할 수 있도록 격려와 성원을 보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년도에는 국회 소관 의회외교법인 CPE(한국아동?인구?환경의원연맹)회장 권한대행으로 국제기구인 GGGI(글로벌녹색성장연구소), UNICEF(유엔아동기금), WFP(유엔세계식량계획), UNFPA(유엔인구기금)와 온-오프라인 국제회의를 개최하고 기후위기, 아동인권, 식량문제, 저출생 현상 등 세계가 공동으로 대응해야 할 전 지구적 위기에 대한 공조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2021년도에는 글로벌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아동, 인구, 환경문제를 중심으로 ‘아시아태평양환경개발 의원회의’ 총회 등을 개최해 국제적 연대를 강화해 나갈 예정입니다.

국회는 법을 제정하고 개정하는 입법부인데, 지난 20대 국회에서는 총 140건의 법률안을 대표발의하고, 49.3%인 69건이 본회의를 통과하는 등 활발한 입법활동을 펼쳤습니다.

21대 국회 등원 이후 현재까지 「스토킹처벌특례법」, 「사회서비스원법」, 「노인일자리지원법」 등 제정법률안 6건을 포함해 총 40건의 법률안을 대표발의 하였으며, 총 9건이 본회의를 통과했습니다.

국민의 생명과 안전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으며, 국가 공중보건위기 대응능력을 강화하겠다는 21대 총선 약속을 지키고자 애써왔습니다.

질병관리본부를 질병관리청으로 격상시키고 보건복지부 복수차관제 도입을 관철시켰습니다. 또 감염병 대응 등을 위한 공공의료 확충을 촉구하여 공공병원 20곳 신·증축 등 공공의료체계 강화방안을 마련하였고, ‘아프면 쉬게 하자’는 상병수당제 도입을 앞장서 제안하여 2022년 시범사업을 실시하기로 하였습니다.

2021년 새해에도 사회적 연대와 협력을 더욱 강화하여 코로나19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해야 합니다.

보다 철저한 방역과 안전하고 효과적인 코로나 백신과 치료제 보급 등을 통해 코로나19의 충격에서 벗어나 민생경제를 회복할 수 있도록 당과 국회 차원에서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새해에는 또 심화되어 온 불공정, 불평등, 불안전 등 3불(不) 문제를 개선하고 시대정신인 공정·상생·생명의 가치가 더욱 확장되는 희망의 새해가 되도록 애쓰겠습니다.

우리 민족은 역사적으로 온갖 어려움을 극복해온 저력이 있습니다. WITH 코로나 시대가 사람간의 거리를 자꾸 떼어놓지만, 그럴수록 마음의 거리는 더 가깝게 하면서, 저 남인순과 함께 이겨 냅시다.

우리나라는 합계출산율 1.3명 미만의 초저출산 현상이 2001년 이래 2020년까지 20년째 지속되고 있습니다. 특히 2019년 합계출산율 0.92명에 이어 2020년 0.8명으로 더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며, 출생아 수도 27만명대로 사상 처음으로 30만명을 밑돌 전망입니다. 인구구조의 급격한 고령화로 2025년에는 65세 이상 노인인구가 20%를 넘어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전망입니다.

초저출산·초고령사회에도 국가경쟁력을 지속할 수 있도록 하는 범정부적, 전사회적 총력 대응이 필요합니다. 저는 20대 국회 때 ‘저출산정책의 패러다임 전환을 위한 국회포럼1.4’에 이어 21대 국회 등원과 함께 ‘저출생·인구절벽대응 국회포럼’을 주도적으로 결성하고 공동대표로 활동하며, 국회 차원에서 입법 및 대책 마련에 힘써왔습니다.

새해에도 보건복지정책 전문가로서 일과 가정의 양립 여건을 조성하고, 성평등 문화의 정착, 청년·여성·장애인·노인을 위한 사회서비스 일자리 창출, 전통적인 가족중심의 돌봄에서 벗어나 국가적?사회적 돌봄 체계를 구축, 사회보장을 더욱 확충하여 국민 삶의 질을 향상하는 일에 지속적으로 애쓰겠습니다.

송파똑순이 남인순, 서울송파병 출신 국회의원으로서 지역일도 꼼꼼하게 챙겨 송파발전에 속도를 내고, 활력 있는 송파로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정부 관계부처 장관과 서울시장, 교육감 등과 만나 송파현안 해결을 건의하고, 송파발전을 위한 학교?공원?교통안전 등 정부와 서울시 예산을 적극적으로 확보하였습니다.

위례선 트램을 공공재정사업으로 전환하고, 설계와 시공을 일괄입찰하는 패스트트랙 방식을 도입하여, 약 9개월가량 착공을 앞당기도록 하였으며, 위례신사선은 2021년 실시설계에 들어가 2022년 착공할 예정이고, 교통정체가 심한 송파IC 일대를 개선하여 2021년 2월 개통 예정으로 있는 등, 광역교통대책도 차질 없이 추진하고 있습니다.

서울시립도서관 동남권 분관을 위례동 문화1부지에 유치하여, 2021년 행정안전부 타당성조사와 투자심사를 진행할 예정이며, 오금동 오금공원 배수지 하부 공원화사업을 완료한 데 이어, 상부 공원화사업도 설계비를 확보하였으며, 장군거리 등 상가밀집지역 전선 지중화사업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국예술종합학교 캠퍼스를 방이동 운동장부지에 유치하고자 심혈을 기울이고 있으며, 위례신도시 대학병원 유치도 민간사업자 공모에 들어가는 등 본격적으로 추진되고 있습니다.

가락본동 중앙전파관리소 부지 송파ICT보안클러스터 개발을 확정하고, 1단계 지구단위계획이 2021년 설계에 들어갈 예정이며, 복정역 환승센터 복합개발사업도 민간사업자 공모를 하였고 2021년 실시설계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가락동 성동구치소 이전부지 개발과 관련해 서울시와 SH공사가 총 28.7%의 공공기여를 계획하고 있다고 밝혔으며, 가락2동 복합청사 신축, 스페이스 살림, 청년창업지원시설, 50플러스 센터 등 주민편의시설 유치를 적극 건의했습니다.

마천중앙시장과 문정로데오거리 등 지역경제 활성화, 교육시설 확충과 아동?청소년을 위한 환경 개선, 배드민턴체육관과 체육문화회관?어린이문화회관?종합사회복지관 등 문화·체육·복지시설 개선과 기능보강 등 송파발전을 위해 땀 흘려왔습니다.

2020년 한 해 동안 함께 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국정감사 우수의원과 친환경 베스트의원에 선정되고 2020 사회복지의정대상과 2020 한국장애인인권상을 수상하는 등 각계로부터 열정적인 의정활동을 펼친다는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함께하여 주시고 응원하여 주셔서 감사드립니다.

2021년 새해에도 기대에 어긋나지 않게, 나라와 송파 발전을 위해 더욱 성실한 의정활동으로 보답하겠습니다. 더불어 잘사는 행복한 송파, 건강하고 활력 넘치는 송파를 위해 더욱 심혈을 기울이겠습니다.

약속을 지키는 책임정치, 국민과 호흡하는 소통정치, 구석구석 부지런히 발로 뛰는 현장정치, 민생을 최우선으로 챙기는 민생정치와 사람과 환경을 살리는 살림정치에 더욱 전념하겠습니다.

새해는 ‘인내심과 근면, 강인함’을 상징하는 흰소의 해라고 합니다. 2021년 신축년 새해는 안전과 민생, 국리민복의 꽃을 피우는 새해가 되길 바랍니다.

애독자 여러분, 2021년 새해 뜻하는 바를 모두 이루시고, 즐거운 일이 많은, 활기차고 건강하며 행복한 한 해가 되시기를 빕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감사합니다.

 

 

2021년 1월 1일

 

남인순 국회의원(더불어민주당 송파구병)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