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심보감(明心寶鑑)》에 ‘복(福)은 청렴하고 검소한 데서 생기고(福生於淸儉), 덕(德)은 자신을 낮추고 물러나는 데서 생긴다.(德生於卑退)’라고 했습니다. 그렇습니다. 복 중의 복은 베품과 덕의 향기일 것입니다.

【허기진 낮달이 갯벌 위에 폐선처럼 떠있고, 혼절(昏絶)의 가난 앞에는 거미줄 앞에 하루살이 같은 흔적 없는 바람만 들고날 뿐입니다.“여보 어떡해! 오늘 수술 못하면 ‘수미’가 죽는데..” “어떻게든 해봐...” 눈 한번 감았다 뜨니, 빈 하늘만 남은 아내의 통곡어린 비수가 남편의 가슴을 뚫고 지나갑니다.

지나는 바람 한 점 주머니에 담지 못하는 자신을 원망하며 병실 문을 나선 남자가 갈 수 있는 데라고는 포장마차. 그저 아픔의 시간 안에서 혼자 외로이 견뎌내는 슬픈 원망 앞에는 소주 한 병과 깍두기 한 접시가 놓여 있었지요.

빛 한 톨 머물 수 없는 마음으로 술을 마신 남자가 어둠이 누운 거리를 헤매 돌다가 담배 한 갑을 사려고 멈춰 선 곳은 불 꺼진 가게 앞. 술김에 문손잡이를 당겼더니 문이 열립니다. 두리번거리던 남자의 눈에는 달빛에 비친 금고가 눈에 들어오고 말았습니다.

“여보 어떻게든 해봐...”아내의 부서진 말이 그 순간 뇌리를 스치고 지나갔습니다. 금고문을 열고 정신없이 주머니에 닥치는 대로 돈을 주워 담고 있을 때, 어디선가 자신을 바라보는 인기척이 느껴져 고개를 돌리는 순간, 백발의 할머니 한분이 서 계신 것이었습니다. 말없이 다가선 할머니의 입에서 이런 말이 흘러 나왔습니다.

“잔돈푼을 가져다 어디 쓰려고, 무슨 딱한 사정이 있어 보이는데, 그 이유나 한번 들어봄세..” 할머니 앞에서 무릎을 꿇고 오열하는 남자에게 “말 안 해도 알겠네, 오죽 힘 들었으면, 힘내게...살다 보면 뜻하지 않는 일들이 생기는 게 인생 아니겠나.” 할머니는 남자의 손에 준비한 듯 무언가를 손에 쥐어줍니다.

“부족하겠지만 우선 이걸로 급한 불은 꺼질 걸세.” 가게 문을 나서 저만치 걸어가는 남자가 어둠 속에 서있는 할머니를 자꾸만 뒤돌아보면서 울먹이고 있을 때, “열심히 살아, 그러면 또 좋은 날 올 거야...”

똑같은 가을이 세 번 바뀌어 가던 어느 날, 할머니 집 가게 문을 열고 한 남자가 들어섭니다. “어서 오세요. 뭘 드릴까요?” 라며 말하는 젊은 여자는 외면한 채 두리번거리기만 하던 남자가 “저어.. 여기 혹시 할머니..” “아, 저의 어머니 찾으시는군요. 작년에 돌아가셨습니다.”

얼마 후, 물어물어 남자가 찾아간 곳은 할머니가 묻히신 산소였습니다. “할머니께서 빌려주신 돈 잘 쓰고 돌려 드렸습니다. 그땐 너무나 감사했습니다.” 통탄의 눈물을 흘리던 남자 눈에 묘비에 적힌 글자가 눈에 들어왔습니다.

「사람은 나눔으로 인생을 만들어 나간다.」

사계절이 두어 번 오고 간 후, 공원에 작은 푸드트럭 한 대가 할머니 할아버지들에게 무료급식을 나눠주고 있었습니다. 밥은 남편이, 국은 아내가, 반찬은 딸이 만듭니다. 참 아름다운 모습입니다. 그런데, 트럭 지붕 맨 꼭대기에 깃발 하나가 바람에 펄럭이고 있습니다. 그 깃발에는 「사람은 나눔으로 인생을 만들어 나간다.」 라고 적혀져 있었습니다.】

참 감동의 예화가 아닌가요? 소태산(少太山) 부처님께서 “일반적으로 사람이 같은 분량의 복을 짓고 도 그 과를 받는 데에는 각각 차등이 있기 마련이다. 이것은 물질의 분량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복을 짓는 사람 마음의 깊고 얕음에 따라 상대처의 능력 여하에 따라 다르다고 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러므로 영원한 세상에 길이 오래오래 복을 잘 짓고 받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될까요? 이 공덕을 짓는 방법에는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심 공덕(心功德)입니다.

우리의 마음 가운데 늘 남을 위하고 세상을 구원할 마음을 가지며 널리 대중을 위하여 기도하고 정성을 들이는 것이지요.

둘째, 행 공덕(行功德)입니다.

매 순간 자기의 몸과 마음으로 덕을 베풀고, 자기의 소유로 보시(布施)하며, 실행으로 남에게 이익을 주고자 하는 것입니다.

셋째, 법 공덕(法功德)입니다.

맑고 밝고 훈훈한 덕화만발의 정신을 이 메마른 세상에 널리 널리 펼치는 것입니다.

어떻습니까? ‘사람은 나눔으로 인생을 만들어 나가는 것’입니다. 우리 정신‧육신‧물질로 마음껏 공덕을 지어 영생토록 복된 인생을 누리면 어떨 까요!

단기 4354년, 불기 2565년, 서기 2021년, 원기 106년 1월 6일

덕 산 김 덕 권(길호) 합장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