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北, 오판으로 평화와 번영의 기회 걷어차는 과거 행동 반복해선 안 돼"
"바이든 행정부 출범 직후 북미관계 정상화 위해 文 정부 중재자 역할 긴요"

김태년 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태년 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3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3일 "3월 이전 남북대화가 개최돼야 북미대화와 함께 한반도 평화의 봄을 다시 찾을 수 있다"며 북한을 향해 남북대화의 조속한 개최를 제안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시간은 북한의 편만은 아니다. 기회는 두번 찾아오지 않는다. 오판으로 평화와 번영의 기회를 걷어차는 과거의 행동을 반복해서는 안된다"며 이같이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바이든 미국 행정부 출범 직후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 성과를 계승하고 북미 간계를 정상회시키기 위해서는 문재인 정부의 중재자 역할이 긴요하다"며 "만약 북한이 바이든 행정부 출범 직후 과거와 같은 무력도발로 긴장을 격화시킨다면 고립만 심화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어 "북한은 일체의 도발행동을 중단하고 한반도 평화프로세스가 열어놓은 대화와 협력에 참여해얀 한다"며 "만약 (북한이) 과거와 같이 도발과 같은 나쁜 행동을 하게 되면 국제사회의 봉쇄와 제재 분위기만 높아질 뿐"이라고 말했다.

김 원내대표는 "기회가 눈 앞에 있으면 행동해야 한다. 기회를 상실하게 되면 외교적으로 고립과 실패만 가중할 뿐"이라며 "북한 당국은 우리 당국이 제안한 방역과 보건 협력을 위한 남북대화에 적극 호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북한은 문재인 정부의 손을 잡아야 북미대화의 길이 열리고 정상국가로서 국제사회에 참여할 기회도 찾을 수 있다는 사실을 직시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