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맞춤형 노인복지정책 및 노인일자리사업 확대 추진
- 대합면 신당리에 ‘치매전담형 요양시설’ 건립
- 육아지원센터 건립 및 아동보육정책 확대
- 가족친화 우수기관 재인증 및 건강한 가족생활 지원
- 안전하고 건강한 아동·청소년 밀착형 복지지원

지난해 12월 29일 한정우 군수와 군 관계자들이 다함께돌봄사업 우수사례 공모 최우수상 수상 모습./ⓒ창녕군
지난해 12월 29일 한정우 군수와 군 관계자들이 다함께돌봄사업 우수사례 공모 최우수상 수상 모습./ⓒ창녕군

[경남=뉴스프리존] 정병기 기자= 경남 창녕군(군수 한정우)은 올해 군 전체 예산의 26.5%인 1,368억원을 노인·여성·아동 복지 분야에 투입한다고 15일 밝혔다. 함께 누리는 따뜻한 행복도시 구현을 위한 복지정책으로 전 생애에 걸친 맞춤형 복지를 제공해서 군민이 체감하는 따듯한 복지를 실현한다는 것이다.

▲초고령화 사회, 어르신들을 위한 정책
65세 이상 노인 인구가 전체 인구의 30% 이상을 차지하는 상황에서 군은 늘어난 노인복지 수요에 대응하고자 다양한 맞춤형 노인복지정책을 추진한다.

노인맞춤돌봄사업과 거동불편 저소득 재가노인 식사배달사업 대상을 확대하고 독거노인과 거동불편 취약계층에게 안심지킴이 IOT(사물인터넷) 60대와 인공지능 통합돌봄 장비 ICT(정보통신기술) 100대를 지원한다.

또한, 어르신들의 소득보장과 사회활동 지원을 위해 창녕시니어클럽 등 3개 수행기관을 통해 31개 사업단에 1,774명의 일자리를 제공할 계획이며, 기초연금 최대 지급 대상자를 확대하여 기존 차등 지급했던 연금액을 소득 하위 70% 이하의 경우 저소득층과 구분 없이 단독가구 월 30만원, 부부가구 월 48만원으로 각각 지급한다.

특히 고령화와 치매인구 증가에 대비하기 위해 대합면 신당리에 연면적 2,415㎡ 규모로 총 74억원의 예산을 투입해 신축하고 있는 치매전담형 요양시설이 올 8월에 준공되면 치매환자와 가족들의 심리적·경제적 부담을 덜어주어 군민의 복지 체감도는 한결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 어르신 건강증진을 위해 창녕노인복지회관에 5억 3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탁구장(탁구대 12대)이 올해 건립되며, 창녕추모공원에 10,000기를 추가 봉안할 납골당 증축공사를 올해 설계를 완료해 오는 2023년 준공을 목표로 한다.

지난해 11월 20일 한정우 군수와 군 관계자들이 아동학대 예방 유공기관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모습./ⓒ창녕군
지난해 11월 20일 한정우 군수와 군 관계자들이 아동학대 예방 유공기관 보건복지부장관상 수상 모습./ⓒ창녕군

▲모두가 행복한 여성, 아동·청소년 정책
군은 지난해 여성가족부 가족 친화 우수기관 재인증 획득과 경남도 아동·여성안전지역연대 우수기관으로 선정된 성과를 기반으로 올해도 일·가정 양립을 통한 가족 친화적인 조직문화 만들기, 양성평등 증진사업, 한부모가족 자녀양육·자립지원, 다문화가족 체계적 지원, 창녕맘 몰카 보안관 사업, 공동육아나눔터 운영 등의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또 창녕군 사회복지타운 내에 연면적 410㎡ 규모로 총 10억 4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육아지원센터 건립을 올해 준공 목표로 추진 중이다.

이 밖에 보육의 공공성 확대를 위해 국공립어린이집 장기임차 전환 1개소도 확충한다.

아동 학대 방지를 위해 전담공무원 1명을 추가 배치하고, 공공기관 간 합동점검반 편성 및 현장조사, 인적안전망을 통한‘가봄데이’운영, ‘창녕군 아동보호 디딤돌 협력망’을 통한 지역보호체계 구축 등 아동보호를 위하여 민관이 적극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취약계층 아동의 꿈을 향한 첫걸음을 돕기 위해 드림스타트를 운영하고 지역아동센터와 다함께 돌봄센터, 방과 후 아카데미 운영 등으로 지역 내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초등돌봄과 마을돌봄의 연계 및 돌봄공백 최소화를 위하여 지역돌봄협의체 운영을 활성화 한다.

아울러 농촌지역의 인구유입과 문화 서비스 확충을 위한 아이행복키움터를 운영하여 미세먼지, 폭우 등 날씨에 구애받지 않고 아동이 안전하고 다양하게 체험활동을 할 수 있는 놀이공간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0세∼18세 미만 가정위탁아동에 대한 양육보조금으로 만 7세미만 30만원, 만 13세미만 40만원, 만 13세이상 50만원을 연령별 차등 지원하고 신규 가정위탁보호아동 아동용품 구입비 지원, 요보호아동 심리치료 지원 등의 생활지원비를 확대 시행한다.

청소년의 건강한 육성을 위해 청소년수련관과 남지·영산청소년문화의 집 운영을 활성화하고, 청소년 상담센터 기능을 확대하여 위기(가능)청소년의 맞춤형 상담과 전문적 지원 연계, 학교밖 청소년 꿈드림 스마트교실을 운영한다.

군은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도 지역 주민들의 다양한 여가·문화활동을 제공하기 위해 여성회관의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과 ‘찾아가는 교양강좌’를 실시함은 물론, 창녕·대합·영산노인복지회관의 32개 과목 교양강좌, 남지종합복지관의 25개 과목 교양강좌 등의 내실있는 운영으로 평생교육의 기회 제공과 건강증진을 도모할 계획이다.

한정우 군수는 “올해도 친절행정, 현장행정, 공감행정 실천으로 함께 누리는 따뜻한 행복도시 구현을 위해 코로나19에 흔들리지 않고 군정을 변함없이 추진해 나갈 것이며, 더불어 취약계층을 더욱 배려하는 촘촘한 복지시스템을 구축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