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투명 원칙을 지켜내는 기관이 될 수 있도록 견제하고 뒷받침할 것"
김태년 "개혁과제인 공수처 마침내 출범…마라톤 완주한 듯한 감회"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 청와대에서 김진욱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1일 오전 청와대에서 김진욱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21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출범과 관련해 "공정과 투명의 원칙을 지켜내는 기관이 될 수 있도록 견제하고 뒷받침하겠다"고 다짐했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많은 저항과 난관이 있어지만 개혁과제인 공수처가 마침내 출범하게 됐다"며 "마치 마라톤을 완주한 듯한 감회"라고 소감을 밝혔다.

김 원내대표는 "공수처가 권력형 부정부패와 비리, 검찰의 권한 남용을 뿌리 뽑는 공정 독립적 수사기관으로 뿌리내려야 한다"며 "김진욱 후보자가 초대 공수처장으로 중립성과 독립성을 굳건히 지키고 투명하고 공정한 수사로 부정부패와 비리를 척결해 달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민의 명령으로 공수처가 설치됐다는 것을 잊어서는 안된다. 공정과 투명의 원칙을 지켜달라"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연합뉴스

임호선 원내부대표는 "공수처장후보추천위 경우처럼 만약 야당이 인사위원 추천을 늦춘다면 조직 구성에 차질이 빚어진다"면서 "만약 공수처 검사 임용 과정에서 같은 행태가 반복된다면 공수처 출범 지연에 대한 국민적 공분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임 원내부대표는 "특히 인사위원회 운영에 있어 공수처 검사 개개인에 대한 인사 검증을 이유로 사상 검증을 벌인다면 심각한 독립성을 침해 또한 우려된다"며 "공수처는 여야를 떠나 어떤 권력으로부터도 독립적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공수처 인사위원회에 대한 세부사항은 수사처 규칙으로 정하도록 한 만큼 이러한 우려가 현실화되는 일이 없도록 야당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한다"고 말했다.

허영 대변인도 현안 브리핑을 통해 "김진욱 초대 공수처장의 취임과 공수처 출범을 환영한다"면서 "온갖 어려움 끝에 지켜낸 국민의 기대가 '법은 누구에게나 공정하고 평등하다'는 기본 이치를 국민께 증명해 주시기 바란다"고 밝혔다..

아울러 "김 공수처장이 인사청문회에서 '정치적인 중립성과 독립성을 철저히 지키고 고위공직자의 비리를 성역 없이 수사할 것”이라 했던 다짐을 성실히 이행해 달라고"고 말했다.

허 대변인은 "국민의힘은 이제 공수처 출범이 더이상 막아설 수 없는 국민의 열망이자, 거스를 수 없는 역사임을 받아들여야 한다"며 "공수처가 고위공직자의 부정부패 비리 척결 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협력해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문제인 대통령은 전날 국회 법제사법위원회가 김진욱 초대 공수처장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를 채택하자 이날 오전 임명안을 재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