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시청 전경 /@HOA그룹
화성시청 전경

[화성=뉴스프리존] 김정순 기자 = 화성시가 스마트시티 국제표준(ISO 37106)인증 갱신을 완료했다고 29일 밝혔다.

시에 따르면 시민이 주도하는 지속가능하고 스마트한 동반성장 도시라는 비전을 가지고 4개 분야에 대한 지속적 스마트도시 성과 관리를 통해 종합스마트시티 성숙도 심사에서 지난해 최초 심사 때 보다 높은 점수를 획득하면서 인증을 갱신했다. 이에 화성시는 세계적 수준을 갖춘 스마트도시의 지위를 유지하게 됐다.

인증서를 발급한 영국표준협회(BSI)는 “화성시가 스마트도시로 전환할 수 있도록 2040장기발전계획을 기반으로 주민과의 의사소통을 원활히 실행하고 있다”며 “병점, 송산의 도시재생 사업에 직접 주민이 참여하여 사업을 기획하고 개발을 진행했다”고 평가했다.

이어 “화성시는 스마트도시 인프라에 지속적인 투자를 하고 있으며, 자율주행차 기반시설, 드론 비행시험장, 동탄 U-City, 송산 그린시티, 자가통신망 등 선진화 된 도시 인프라를 제공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화성시는 이번 스마트시티 국제표준 인증 갱신으로 스마트도시로의 이미지 향상 및 도시 홍보 효과와 더불어 현장중심 접근을 통한 데이터 수집을 통해 새로운 스마트시티 전략의 수립과 활용이 가능하게 됐다.

서철모 화성시장은 “스마트시티 국제인증은 스마트시티 첫 출발이라는 의의가 있으며, 무상교통 실현을 통해 시민이 행복한 화성, 지속 가능한 도시의 발전과 미래전략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시민과 함께 실용과 혁신의 가치로 지속가능한 성장 동력을 가진 스마트도시를 조성해 시민이 행복한 화성시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