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GW 해상풍력 발전단지...12만여 개 전남형 상생일자리 창출효과

전라남도의회 조옥현 의원(더불어민주당·목포2)
전라남도의회 조옥현 의원(더불어민주당·목포2)

[호남=뉴스프리존] 이병석 기자= 전라남도의회 조옥현 의원(더불어민주당·목포2)은 지난 1일 전남도의회 제349회 임시회 제3차 경제관광문화위원회 일자리정책본부 업무보고에서 “8.2GW 신안군 해상풍력발전단지 조성을 통한 전남형 상생일자리가 본격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이날 조의원은 “신안 해상풍력단지 조성이 12만여 개 상생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지역경제 발전에 중요한 사업으로 주민수용성을 확보하고, 전력계통을 확충하여 차질없이 추진되도록 노력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노사민정이 체결한 상생협약서에 환경문제를 다루지 않은 것”에 우려를 표하며 “발전사에서 지속적으로 환경문제 등에 투자하여 어항보존 등 어업인 보호에도 관심을 갖고 사업을 추진하도록 힘써주길 바란다.”고 피력했다.

전남도에 따르면 지난 1월 22일 전라남도 노사민정협의회에서 전남형 일자리상생협약안을 심의·의결했다.

이날 의결된 전남형 상생 협약안에 따라 한국전력공사 등 노사민정 37개 기관은 신안 해상풍력발전단지를 통해 전남형 상생일자리 모델을 확립하고, 12만 개 일자리 창출과 450여 개의 기업을 유치·육성하는 등 침체된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조 의원은 사회적경제와 관련하여 “사회적경제기업 2,000개 육성이라는 양적 성장도 중요하지만, 질적 성장 및 경영 안정화도 필요하다.”며 “지속가능한 성장을 위해 공공구매 활성화 및 민간판로 확대 등 생태계 조성에 힘써줄 것”을 당부했다.

아울러 “5년 단위 사회적경제기업 육성 기본계획 수립 시 민관협치를 통해 사회적경제기업의 의견이 반영되어야 하고, 중기계획 수립도 필요한 시점이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