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 활용 관련 전반 논의하기 위한 상생협의회 구성키로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와 배달의민족-자영업자 상생 협약식에서 이낙연 당대표와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학영 의원, 우원식 의원, 하승재 전국가맹점주협의회 의장, 이 대표,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이사, 진성준 을지로위원회 위원장, 이용우 의원. Ⓒ연합뉴스
15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와 배달의민족-자영업자 상생 협약식에서 이낙연 당대표와 참가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이학영 의원, 우원식 의원, 하승재 전국가맹점주협의회 의장, 이 대표,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이사, 진성준 을지로위원회 위원장, 이용우 의원.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과 가맹점주 자영업자 단체인 전국가맹점주협의회는 15일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의 중재로 상생협약을 맺고 상생협의회 구성에 합의했다.

더불어민주당 을지로위원회는 이날 국회에서 민주당 당대표회의실에서  배달플랫폼인 배달의민족(운영사 우아한형제들)과 가맹점주 자영업자(전국가맹점주협의회) 간 상생협약식을 열었다고 밝혔다.

이낙연 민주당 대표는 "배달의민족과 전국가맹점주협의회가 상생협의회를 출범시켰다. 이전에도 많은 상생협력 노력이 있어지만 현장의 어려움을 근본적으로 개선하려는 본격 시도는 이번이 처음"이라며 "이런 합의기구야 말로 소상공인의 고통을 덜어드리고 서로의 경쟁력을 강화하는 실질적 상생모델이고 민주당에서 추진하는 이익공유의 자발적 실천"이라고 평가했다.

양측은 이번 협약을 ▲배달의민족 서비스 활용 관련 전반을 논의하기 위한 상생협의회 구성 ▲점포 단골고객 관리 지원을 위해 고객의 동의를 전제로 전화번호 및 과거 주문횟수 정보 제공 ▲광고 노출 기준을 고객에게서 가까운 순을 기본으로 조정 ▲프랜차이즈 프로모션 시 배민, 가맹본사, 가맹점주 간 분담률 등 공개 ▲가맹점 간 온·오프라인 영업지역 갈등 조정 ▲과도한 악성 리뷰 피해 방지 및 불공정 허위 리뷰 근절 캠페인 등 시행 ▲소상공인 권익증진 및 소비자 보호를 위한 공동캠페인 실시 등을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진성준 민주당 을지로위원장은 “오늘 상생협약이 출발이돼 다른 플랫폼, 다른 가맹점, 소상공인, 자영업자에도 확산됐으면 좋겠다"며 "이것이 계기가 돼 우리 사회의 이익공유제가 입법화되고 정착되는 소중한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번 협약을 주도한 우원식 의원은 “오늘 협약은 코로나19 시대 각 경제주체가 연대하여 마련한 결과물이라는 데서 그 의미가 크다”라며 “우리의 법과 제도가 오늘의 협약 같은 연대를 뒷받침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민생 현장에서 첨예하게 대립하는 사안에 대한 사회적 대화 구성과 갈등 중재에도 적극적으로 노력하겠다”라고 했다.
 
하승재 전국가맹점주협의회 의장은 "코로나와 함께 전체 시장이 온라인 모바일화돼 있는 시점에 1년 가까이 협상한 결과, 실질적인 노력을 포함한 협약이 이뤄졌다는 점에서 아직 시작에 불과하지만 대단히 뜻이 깊다"면서 "이 협약을 모태로 배달시장, 나아가 전체 온라인 모바일시장에 상생 협의체가 구축돼 공정하고 합리적인 온라인 모바일 시장 거래 질서의 토대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도 "실질적으로 사장님들이 영업하는 현장에서 느끼는 어려움을 해결할 수 있는, 바로 실행으로 옮길 수 있는 실행 가능성 높은 정책적 협약안을 마련한 것이 의미가 있다"면서 "이번 협약을 계기로 저희가 많은 사장님께 더 사랑받는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 계기로 저희가 많은 사장님께 더 사랑받는 서비스될 수 있도록 노력할거고 앞으로 이뤄지는 여러 협의체에서도 다양한 방식으로 도움을 드리는 방법들, 도움을 드림으로해서 저희가 더 사랑받고 더 커질 수 있는 방법 계속 고민하고 만들어나갈 것. 협약식 참석해준 을지로위원들께서도 앞으로 이번 협약 꼐속 잘 이뤄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갖고 지켜봐달라.

한편 이번 협약식에는 배달의민족 운영사인 우아한형제들 김범준 대표이사와 전국가맹점주협의회 하승재 공동의장이 협약 당사자로, 이낙연 대표와 진성준 을지로위원장, 우원식·이학영·이용우 의원이 입회인으로 참석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