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부터 두 달간,  5월말 지정 
 e경남몰 입점 등 다양한 혜택 

경남도가 18일부터 올 상반기 경상남도 추천상품 신청을 받는다.경남도
경남도가 18일부터 올 상반기 경상남도 추천상품 신청을 받는다.ⓒ경남도

[창원=뉴스프리존] 오태영 기자=경남도가 2021년도 상반기 경상남도 추천상품(QC) 신청을 받는다.

경상남도 추천상품은 도내 생산 제품의 품질을 경남도가 인증해 소비자에게 추천하는 제도로 QC는 품질보증(Quality Certificate)을 의미한다.  생산자에게는 엄격한 품질향상을, 소비자에게는 우수 제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경남도가 1994년 전국 최초로 도입해 운영하고 있다.

QC품질인증 마크는 특허청에 등록돼 있다.

경남도는 매년 2회 상·하반기 추천상품을 지정하고 있다. 인증 유효기간은 2년이며, 유효기간 만료 전 재지정심사를 거치면 연장이 가능하다. 

지정 또는 재지정을 원하는 생산자는 18일부터 3월 17일까지 생산지 관할 시·군으로 신청하면 된다.

도는 농·수·축산물 및 공산·공예품 등 5개 분야별 분과위원회 서류심사와 현지실사 등을 거쳐 5월 말 추천상품을 지정할 계획이다.

추천상품으로 지정된 상품은 QC 인증 마크를 해당 제품의 포장 또는 표면에 표시할 수 있다.

경남 통합 인터넷 쇼핑몰인 ‘e경남몰’ 입점 자격을 부여하고 입점시 온라인 거래 결제수수료 50% 지원, e경남몰 요일특가행사 시 택배비 건당 3천 원 지원, 해외마케팅 지원사업 참가 시 우대,  수·축산물 분야 포장재 제작 지원, 우수 농식품 TV홈쇼핑 출연 지원사업 참가 시 우대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도는 11월 개최 예정인 2021 경남 특산물박람회에 경상남도 추천상품관을 운영해 QC상품의 해외판로 개척도 추진한다.

지난해 말 기준 경상남도 추천상품(QC)은 총 213개 업체, 531개 품목이 지정돼 있다. 농산물 95개 업체 223개 품목,수산물 65개 업체 142개 품목, 축산물 22개 업체 46개 품목, 공산품 8개 업체 28개 품목, 공예품 23개 업체 92개 품목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