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공정질서 확립…아랫물 청소하려면 윗물부터 정화해야"
김종인 "공직자 주변 사람들, 정보 취득해서 투기활동 있을 수 없는 짓"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이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이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김정현 기자=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대표 직무대행이 11일 한국토지주택공사(LH) 투기사건에 대해 국회의원 전원에 대한 부동산 전수조사 제안에 대해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수용의사를 밝혔다.

김태년 직무대행은 이날 국회에서 정책조정회의에서 "공공기관 임직원부터 고위 공직자, 국회의원까지 부동산 투기 전수조사에 착수해 우리 사회의 공정 질서를 다시 확립해야 한다"면서 "국회의원 300명 전원에 대한 국회 차원의 부동산 전수조사를 국민의힘과 국회의장에게 제안한다"고 말했다.

김 직무대행은 "국민의 대표인 국회의원은 한 점의 의혹도 허용되지 않는다"며 "아랫물을 청소하려면 윗물부터 정화해야 한다. 성역없는 조사와 예외없는 처벌만이 공직자 투기를 방지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국회의원과 배우자, 직계존비속의 부동산 소유 및 거래 현황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국민불신을 해소하고 우리 사회 공정질서를 바로잡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김 직무대행은 "민주당은 이미 정부조사와 별개로 소속의원, 보좌진, 당직자에 대해 전수조사를 실시중"이라며 "야당도 국회에 대한 신뢰를 획보하기 위해 적극 호응해 달라"고 요청했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에 대해 김종인 위원장은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한번 해보죠, 뭐 300명 다"라고 응답했다.

김 위원장은 '공직자 가족이 시세 차익을 위해 부동산 투자를 하는 것도 문제로 보냐'는 질문에 "공직자는 자기 주변 관리를 철저히 잘해야 하는데 주변 사람들이 자기 남편이나 이런 사람들의 정보를 취득해서 투기활동을 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짓"이라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일반인도 접근 가능한 정보를 갖고 투기하는 데 대해서는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로 판단할 수 있는데 정상적인 상황에서 재산증식을 위해 가족들이 부동산에 일부 투자한다는 것까지는 방지할 수는 없다"고 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