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1평과 양산 1평이 같나"..'봉하 아방궁' 2탄 대통령 사저 공격
국힘·언론 '대통령 사저' 연일 저격.."국민에 대한 겁박, 내각 총사퇴하라"

네티즌 "봉하사저 아방궁 시즌 2? 엠비 때 보다 치킨값이 2배나 올랐다"

이낙연 "억지궤변이고 비열한 정치선동..'아방궁'은 망발

"정치공세 병적 수준, 10년 전 '봉하 아방궁' 되풀이"

[文사저 796평, MB의 2.5배.. 경호동 건축비는 朴의 2배"] 15일 올라온 조선일보 제목이다. 앞서 지난 12일에는 [그린벨트 매입한 文 처남, LH보상금으로 47억 차익]이라는 기사를 냈다. 조선일보는 최근 대통령 사저와 LH투기를 엮어 어떻게든 문재인 대통령을 흠집 내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모양새다.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 후 사저로 쓰기 위해 매입한 주택(붉은 사각형)이 위치한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일대.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퇴임 후 사저로 쓰기 위해 매입한 주택(붉은 사각형)이 위치한 경남 양산시 하북면 평산마을 일대. 사진/연합뉴스

정작 조선일보 방상훈 사주 일가는 수십 년 전부터 의정부시 가능동에 2,700평 호화 가족묘지를 불법 조성해 시민단체에 고발당하고 지자체로부터 계고장까지 받았지만, 현재도 원상복구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할 말을 잃게 한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이날 조선일보 기사와 관련해 네티즌도 폭발하면서 순식간에 13,500개가 넘는 댓글이 올라왔다. 이들은 '단순히 땅 크기만 비교해 호도하는 악의적 기사'라는 것이다. 또한 관련법 개정으로 경호동 건축비가 상승한 것을 알면서도 헤드라인으로 뉴스소비자를 호도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LH 직원들의 투기와 엘씨티가 고위층이 연루되었다고 언론에서 기사를 내니 대통령을 어떻게든 투기로 엮어서 물타기 하려는 의도로 간파했다.

조선일보는 이날 전직 대통령의 서울 강남 사저와 시골 한촌 경남 양산의 문 대통령 사저를 단순 크기로 대입해 눈에 확 띄게 헤드라인을 잡았다. 이어 경호동 건축비가 '朴의 2배'라고 쇼킹하게 넣었다.

본문에는 방호직이 투입돼 비용이 증가했다고 청와대 측의 설명을 일부 넣기는 했지만 일단 제목에서부터 대통령에게 무슨 큰 불법이 있는 거 처럼 느끼게 한다. 조선일보가 써먹는 노림수다. 다음은 이날 기사 내용 일부다.

문 대통령 양산 사저는 면적과 국고 투입 규모에서 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 사저와 비교해 작지 않다. 박 전 대통령의 서울 서초구 내곡동 사저 부지 면적(경호동 부지 제외)은 406㎡(약 123평)다. 문 대통령 사저보다 2224.5㎡(약 674평)가량 작다. 이 전 대통령의 서울 강남구 논현동 사저 부지도 1023㎡(약 309평)로, 문 대통령 사저보다 약 1607㎡(약 487평) 작다. 문 대통령의 사저 부지 면적이 이 전 대통령 사저보다 2.5배 큰 셈이다. 경호 시설 건축 예산은 문 대통령 사저가 박 전 대통령 사저(18억원)보다 21억8900만원 더 많은 39억8900만원이 투입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전 대통령 경호 시설 건축비는 27억원이었다. 경호 부지 비용은 이·박 전 대통령 사저가 각각 40억원, 49억원으로 문 대통령 경우보다 약 2배 많았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전날 페이스북에서 “국민들은 LH가 벌인 광범위한 부동산 투기에 분노하고 있는데, 대통령은 ‘1000평 조금 넘는 사저 내가 법대로 짓는데 왜 시비냐’고 화를 낸다”라며 “이건 국민에 대한 겁박”이라고 맹비난했다. 김은혜 대변인은 “지금이라도 부동산 비리를 청산할 의지가 있다면 정세균 국무총리 이하 내각을 총사퇴시키고 국가 기강을 일신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관련해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15일 당 중앙선거대책위원회 회의에서 “과거에도 야당은 노무현 대통령의 사저를 두고 ‘아방궁’이라는 비난을 퍼부었다”라며 “희대의 망발로 판명됐고, 국민 앞에 부끄러운 일로 기억되고 있다”라고 과거 언론과 야당의 노무현 정부 아방궁 공격을 상기시켰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의 사저 구매를 한국토지주택공사(LH) 투기 의혹과 엮는 야당의 주장은 억지궤변이고 비열한 정치선동”이라며 “국민의힘은 문 대통령의 사저 부지를 두고 ‘투기 목적으로 형질변경했다’는 등 허무맹랑한 주장을 펴고 있다. 경남 양산 사저 부지는 대통령이 퇴임 후 직접 들어가 거주할 목적으로 산 땅이다. 투기목적이라니 가당치도 않은 날조”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사저부지는 복합토지인데, 경호인력과 보좌진의 근무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관련 절차를 밟아 용도를 정비한 것”이라며 “내다팔아 차익을 거둘 땅도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김태년 원내대표는 “아무 문제 없는 경남 양산 사저 문제를 불법으로 매도하는 것도 모자라 전임대통령의 중대범죄와 연관짓고 있어 황당무계하다”라면서 “문 대통령은 퇴임 후 현재 매곡동 사저에 살기를 희망했지만 대통령경호실에서 경호시설을 만들 수 없다고 판단해 다른 부지를 매입한 것이고 법이 정한, 퇴임 대통령에 대한 경호를 문제 삼는 것은 온당하지 않다”라고 했다.

그는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 사저를 두고 ‘아방궁’이라고 몰아세우고 이번에도 몰아가려고 하는 것 같다”라며 “국민을 속이려는 정치공세는 반드시 실패한다”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지난주 국회의원 300인에 대한 전수조사를 제안했는데 국민의힘이 이러저러한 조건을 갖다 붙이면서 사실상 거부하고 있다”라면서 “국민의힘에 다시 한번 요청한다”라고 촉구했다.

윤건영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서 문 대통령이 지나번 페이스북에 그만하자고 짧게 올린 글을 부연했다. 그는 "국민의힘이 10년 전에 하던 일을 여전히 되풀이하고 있다"라며 "부지 구입은 절차적으로나 내용적으로 전혀 문제가 없다. 그동안 청와대가 국회 와서 여러 차례 설명했는데, 국민의힘이 귀를 닫고 얼토당토 않는 주장을 1년 가까이 반복해서 하고 있으니 대통령께서 직접 그런 메시지를 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국민의힘의 주장은 선거용 정치공세에 지나지 않다"라며 "이명박 대통령의 사저는 300평이고 문재인 대통령의 사저는 600평이라는데, 강남 1평과 시골인 양산 1평이 같은가. 실제 건축비는 절반도 안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귀농할 때 형질변경은 수시로 발생되는 일"이라며 "귀농 귀촌인에게는 일상적인 과정이다. 그리고 농사경력이 농지취득의 전제조건이 아니고 일종의 참고사항이다. 그리고 대통령님의 영농 11년 경력도 허위가 아니다. 투기라는 주장도 말이 안된다. 대통령 사저는 마음대로 처분할 수도 없다"라고 강조했다.

황교익 맛칼럼니스트도 SNS를 통해서 "정치판이 너무 더럽다"라며 "아무 문제가 없음을 빤히 알 수 있는 일임에도 마치 불법한 일이라도 되는 듯이 떠벌린다. 아무 생각이 없는 대중은 또 이를 믿고 욕을 한다. 당하는 입장에서 보면 지옥이 따로 없을 것이다. 제가 주변인에게 정치를 하지 말라고 말리는 가장 큰 이유는 이처럼 말같지도 않은 거짓으로 사람을 망가뜨리기 때문이다. 구역질이 난다"라고 후려쳤다.

관련해 조선일보 이날 기사에 올라온 베스트 댓글이다. 시민들의 시각도 호락호락 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준다.

Panchellion/ 명박이의 강남땅하고 비교하냐? 초딩도 안 하는 몰염치 기자

dnrhddltks/ 또 시작이다. 봉하사저 아방궁 시즌 2냐? 엠비 때 보다 치킨값이 2배나 올랐다. 하물며 건축자재비도 올랐겠지? 국민들이 조지오엘 동물농장의 동물들인 줄 아나보네 아직도. 종이신문이 대세일 때는 삼인성호가 통했을지 몰라도 지금은 아니다. 조선일보도 시대를 좀 봐가면서 아전인수 삼인성호 해라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