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프리존=손상철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국빈 방문을 동행 취재하는 청와대 출입 기자들이 중국 경호원들로부터 집단 폭행을 당하는 일이 발생했다. 폭행 가해자의 소속과 신원은 특정되지 않았지만, 현장 경호에 대한 지휘 책임은 최종적으로는 중국 정부에 있다. 정부는 공식 항의할 뜻을 밝힌 상태다. 자칫 국빈 방문 중 외교 마찰로까지 비화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한국 측 기자들을 폭행한 경호원이 중국 공안원인지, 사설 경호원인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14일 오전 베이징 시내 국가회의중심에서 열린 한중 무역 파트너십 개막식에서 문 대통령 일정을 취재 중이던 한국일보와 매일경제 소속 청와대 출입 사진기자 2명이 중국인 경호원들로부터 폭행을 당했다. 문 대통령은 타징 행사를 마치고 한국 기업 홍보부스를 둘러봤다. 이후 한국 수행 기자들은 문 대통령과 함께 개막식장을 빠져나갔다.

개막식장을 이동하는 중에 사고는 발생했다. 이들은 개막식 연설과 타징 행사를 마친 문 대통령을 따라 이동하던 중 중국인 경호원들의 제지를 당했고, 이에 한국일보 사진기자가 항의하자 중국 경호원들이 이 기자의 멱살을 잡고 뒤로 강하게 넘어뜨렸다. 이어 사진기자들이 다시 문 대통령을 따라 이동하려고 하자 중국 측 경호원들은 다시 막아섰고, 기자단이 이에 강력히 항의하는 과정에서 매일경제 사진기자가 중국 경호원들과 시비가 붙었다.

현장에는 청와대 경호팀은 없었고 문 대통령을 수행하며 경호 중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부상을 당한 사진기자 두 명은 조어대에서 대통령 의료진에 의해 응급처치를 받은 뒤 베이징 시내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고 있으며, 허리통증, 눈·코 주변의 심한 타박상과 출혈, 어지럼증 등을 호소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현장에는 송창욱 보좌관 등 청와대 관계자도 있었다. 그러나 15명이 넘는 이들을 말리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소식을 듣고 현장에 달려온 윤영찬 청와대 홍보수석은 더 취재가 불가능하다고 판단, 최소 인력만 남긴 뒤 철수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14일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오늘 우리 측 기자가 취재과정에서 부상을 입은 불상사가 발생한 데 대해 대단히 유감으로 생각한다. “정부는 중국정부에 즉각 유감의 뜻을 전하고 사건 진상에 대한 철저한 조사와 필요한 대응조치를 취할 것을 강력히 요청했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