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홍수관리시스템 구축 대상 중 하나인 남지읍 소재 영아지배수문 전경./ⓒ창녕군
스마트홍수관리시스템 구축 대상 중 하나인 남지읍 소재 영아지배수문 전경./ⓒ창녕군

[경남=뉴스프리존] 정병기 기자=창녕군(군수 한정우)은 국가하천 내 배수문 36개소에 스마트홍수관리시스템을 구축한다고 18일 밝혔다.

스마트 홍수관리시스템은 관리자가 현장에 직접 나가지 않아도 배수문을 자동으로 원격제어 및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군은 사업비 70억원을 전액국비로 확보해 부산국토관리청, 경상남도 등 관계기관과 협의를 거쳐 실시설계를 완료했으며 조달계약을 통해 사업자를 선정 후 올해 하반기까지 공사를 완료할 예정이다.

그동안 수문관리는 집중호우 시 관리자가 직접현장을 방문해 배수문을 조작해 홍수 등 재난, 야간·악천후 시 신속한 대응에 한계와 현장이동에 따른 안전사고 위험성 등 이로 인해 동시다발적으로 발생하는 재해 시 적기에 배수문을 개폐하지 못할 경우 침수피해 발생이 우려됐다.

한정우 군수는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국가하천(낙동강) 내 4차 산업기술의 지능형 원격제어시스템 구축으로 강우량에 따른 탄력적 자율 운영하는 방식을 도입하여 신속한 홍수관리 및 대응이 가능해진다”며 “특히 다양한 정보 통신기술을 접목해 하천수위와 수문을 실시간 확인하고 상황에 맞춰 수문 개폐를 자동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어 사전재해예방에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