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대) 총선을 치러 보니 여론조사의 3분의 2는 기술적 장난, 여기에 속아 넘어가면 안 된다"

"MB는 국가를 상대로 해 먹은 것이고 MB 키즈 오세훈 후보는 시를 상대로 해 먹은 것"

[정현숙 기자]= 노정객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땅투기 논란에 휩싸인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를 겨냥해 "완전히 MB 키즈"라는 쓴소리로 비판했다. 아울러 이 전 대표는 "포기·낙담하지 않으면 여당이 승리한다"라며 여론조사의 부정확성을 설명한 뒤 적극적인 선거운동과 투표를 독려했다.

이 전 대표는 지난 17일 시사타파TV에 출연해 오세훈 후보의 내곡동 땅투기 논란과 관련해 "MB는 국가를 상대로 해 먹은 것이고 오 후보는 시를 상대로 해 먹은 것"이라며 "오 후보는 소매상이고 MB는 재벌이고, 차이는 있지만 심보는 똑같다"라고 했다. 그는 "행정을 하려 시장을 하는 게 아니라 이권을 잡으려 하는 것"이라며 이렇게 말했다.

이 전 대표는 "처가 소유 땅의 그린벨트를 해제해 36억을 받고도 국장 결제사항이라고 한다"라며 "시장이 국토부의 허가를 맡아오면 국장에게 그걸 시행하라고 시키는 것이지 국장이 허가받는 건 아니"라고 지적했다.

오 후보 일가가 받은 보상금 36억원에 대해 "(오 후보) 내곡동 땅 옆에 이명박 전 대통령(MB), 이상득 전 의원, MB 조카 땅도 있었다"라며 "MB도 정권 말고 이권을 잡으려 대통령을 한 건데, 오 후보는 완전 MB 키즈"라고 꼬집었다.

박형준 부산시장 후보에 대해서는 "언급할 정도가 안 된다"라고 말하면서 "공직자라면 비리 투성이인 LCT 같은 건물엔 공짜로 줘도 들어가는게 아니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21대) 총선을 치러 보니 여론조사의 3분의 2는 기술적 장난을 쳤다"라며 "여기에 속아 넘어가면 안 된다"라고 짚었다.

이 전 대표는 여론조사와 당내 판세 분석이 전혀 달랐던 사례로 지난해 2월 이미 총선 과반 확실 및 170석을 목표로 설정했던 사실과 2010년 당시 한명숙 서울시장 후보가 접전 구도였지만 언론에선 20%포인트 차로 진다고 했던 사례를 들었다.

그는 "진다고 하니까 낙담해 투표를 안 하고 당은 지원도 안 하고 선거캠프만 혼자 움직인다"라며 "(여론조사에) 속지 말고 포기하지 않으면 역전한다"라고 강조했다. 또 "사전투표를 하면 안 할 때보다 투표율이 5~8% 올라간다"라고 경험치를 들었다.

60세 이상 어른은 많이, 18~29세 청년은 조금 조사하는 ARS..전화면접보다 5배 저렴

이해찬 전 대표의 우려대로 서울·부산시장 보궐선거를 앞두고 여론조사 결과가 쏟아지지만, 조사 방식·조사 기관별 결과가 오락가락해 혼선이 가중되고 있는 현실이다. 여론조사가 민심을 투명하게 반영하기 보다는 오히려 왜곡한다는 지적이 나온다.

17일 한국일보가 지난 12~14일 서울시민을 상대로 조사, 공표된 서울시장 선거 여론조사 결과 4건(리얼미터-문화일보(3/13~14조사), 조선일보ㆍTV조선-칸타코리아(3/13조사), SBS-넥스트인터랙티브리서치(3/13조사))을 살펴본 결과, 조사 방법에 따라 지지율 격차가 크게 엇갈렸다. 녹음된 기계음이 질문하는 자동응답(ARS) 방식 여론조사에선 박영선 후보가 오세훈 국민의힘·안철수 국민의당 후보 중 누구와 1 대 1로 맞붙어도 20%포인트 안팎 뒤지는 것으로 나왔다.

면접원이 실시간 육성으로 질문하는 전화면접보다 ARS 조사에서 유독 야권 후보 지지율이 더 높게 나오는 이유를 분석했다. 표본조사인 여론조사는 표본의 연령ㆍ성별 인구 구성비를 실제 유권자 분포와 비슷하게 맞추기 위해 응답자 수를 연령ㆍ성별로 배분하는 ‘목표할당 사례 수’를 둔다. 그러나 ARS는 응답률이 극히 낮아 연령ㆍ성별 목표할당 사례를 채우지 못하고 특정 연령 쏠림 현상이 두드러져 왜곡이 될 소지가 크다는 것이다.

실제 박영선 후보가 20%나 뒤진다는 에스티아이 여론조사(3/12~13)를 보면, 60세 이상은 목표할당 사례가 272명인데, 이보다 23.5%나 많은 336명을 조사했다. 반면 18~29세 응답자는 목표는 194명인데, 실제 조사한 건 30.9% 적은 134명으로 왜곡의 소지가 크다.

고령층 여론이 과잉 반영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지만 ARS 조사는 가격 경쟁력을 무기로 갈수록 증가하는 추세다. 여론조사 업계에 따르면, 전화면접은 1명 조사에 1만~1만5,000원이 들지만, ARS 조사 비용은 1명당 2,000~3,000원이다. (그 밖의 사항은 중앙선거여론조사 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

여론조사 방법론 전문가인 박원호 서울대 정치학과 교수는 “전화면접 조사도 한계는 있지만, 그래도 ARS가 더 부정확하다는 것이 학계 통설”이라며 “ARS 조사는 응답자가 강성 지지층 혹은 반대층일 가능성이 큰데, 이처럼 편향 가능성이 있는 결과에 가중치까지 주면 두 번 굴절되는 효과가 생길 수 있다”라고 지적했다.

박 교수는 “왜곡된 설문조사 결과는 정치권에 잘못된 신호를 줄 수 있고, 유권자 판단에 영향을 줄 우려도 상당하다”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