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구매자 48시간내 검사 의무화, 3월 20일 00시 부터
- 숨은 유증상자 확산 차단, 적극적 선제적 조치 유효

진주시청 공무원 해열‧진통제 구매자 진단검사 안내 모습./ⓒ진주시
진주시청 공무원 해열‧진통제 구매자 진단검사 안내 모습./ⓒ진주시

[경남=뉴스프리존] 정병기 기자= 경남 진주시는 3월 20일 자정 기준으로 「병·의원, 약국, 안전상비 의약품 판매업 방역수칙 및 해열·진통제 구매·처방전 진단검사 행정명령」을 발령했다고 밝혔다.

이제 발열, 기침, 오한, 근육통, 인후통 등의 증상으로 해열·진통제를 구매한 시민은 48시간 이내 선별진료소에서 코로나19 검사를 반드시 받아야 한다.

이번 행정명령 발령은 전국적으로 첫 시행된 해열진통제 구매자 검사관리시스템을 지역 집단감염 차단을 위해 실제 적용하여 운영한 결과를 방역관리 제도권내에 도입한 것으로, 초기 단계에 신속한 방지 대책으로 평가되고 있는 부분을 반영한 것이다.

시에서는 지난 16일부터 구매자 검사관리시스템을 도입하여 시행해 왔지만 단순 권유에 그치다보니 방역차단의 실효성 확보가 어려웠고, 부득이 행정명령을 통해 감염확산의 실질적 대책을 마련한 것으로 보여진다.

조규일 시장은 지역 내 집단감염과 관련해 “호흡기 증상 등 이상 징후가 있는 숨은 유증상자의 확산과 차단이 중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지역사회 감염확산 차단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으로 코로나19 유증상이 있어 해열진통제를 구매하신 시민께서는 나와 가족, 이웃의 안전을 위해 가까운 선별진료소를 방문하여 조속히 검진을 해달라”고 시민들에게 당부했다.

「해열진통제 구매자 검사관리시스템」은 코로나19 집단감염이 지역내에서 확산되고 있는 상황에서 사회적 방역 안전망 강화와 시민들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선제적인 조치의 필요성에서 도입하게 된 것이다.

약국 또는 편의점 등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업소에서 해열진통제를 처방받거나 구매한 주민을 대상으로 증상유무 확인 후 코로나19 선제검사를 48시간내에 받도록 함으로써, 지역사회 전파 가능성을 조기에 차단하려는 시 방역당국의 의지로 보여진다.

시는 지난 19일까지 병·의원 및 약국 450여 개소, 편의점 등 안전상비의약품 판매업소 280개소를 대상으로 해열·진통제 구매자를 확인하여 731명의 대상자에게 증상유무 확인 및 코로나19 사전 진단검사를 안내했다.

첫 도입과정에서 “이 시스템은 해열·진통제를 구매한 주민들을 코로나19 확진자로 의심하여 감시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다. 구매자와의 상담을 통해 필요 시 선제검사를 권유하여 지역사회 안전을 위한 지키고자 하는 사회적 돌봄(care)의 관점에서 추진하고 있으므로 시민 여러분의 협조와 양해를 부탁드린다”고 덧붙여 설명하면서,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로 ‘선 검사 후 안전’의 분위기를 조성했다는 점도 의미가 있는 대목이다.

한편, 진주시는 이번 사우나 집단 감염 추가 발생차단을 위해 임시 선별진료소 2개소(상대동 행정복지센터, 하대동 폴리텍대학)를 추가로 설치하고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무료 진단검사를 받도록 적극 안내하고 있으며, 읍면동과 자원봉사단체 합동으로 출근길 주요 도로변에서‘열나고 아플 때 병원·약국보다 코로나19 검사가 최우선’캠페인, 동영상 제작을 통한 온라인 캠페인 등을 전개하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