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남·전남 지역 상공회의소“균형발전 위한 최적의 사업”
- 남중권발전협의회·섬 발전협의회 단체장들도 동참

경남 시장군수협의회 소속 18개 단체장들의 서명이 담긴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 촉구 공동건의문’이 지난 18일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에 각각 전달됐다./ⓒ남해군
경남 시장군수협의회 소속 18개 단체장들의 서명이 담긴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 촉구 공동건의문’이 지난 18일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에 각각 전달됐다./ⓒ남해군

[경남=뉴스프리존] 정병기 기자= 경남 남해군에 따르면, 경남 시장군수협의회 소속 18개 단체장들의 서명이 담긴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 촉구 공동건의문’이 지난 18일 기획재정부와 국토교통부에 각각 전달됐다고 밝혔다.

경남지역 18명의 기초자치단체장들은(창원·진주·통영·사천·김해·밀양·거제·양산시·의령·함안·창녕·고성·남해·하동·산청·함양·거창·합천군) 남해~여수 해저터널이 “국토균형발전과 실질적인 동서통합을 실현할 사업”이라는 데 뜻을 함께 하며 “영호남 양 지역 간 연계협력을 통해 상생발전의 기폭제가 될 남해~여수 해저터널이 반드시 연결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경남시장군수협의회는 “기존의 종적인 관광패턴이 횡으로 연결된다면, 연 7000만명이 넘나드는 엄청난 관광 시너지 효과가 기대된다”며 “이는 전남과 경남의 동반성장은 물론 국민들에게는 그동안 경험하지 못했던 환상적인 여행 체험을 선사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경남과 전남 지역을 대표하는 상공회의소 역시 ‘남해~여수 해저터널’의 필요성을 적극 피력하고 나섰다.

전남의 여수·순천·광양·목포 상공회의소와 경남의 창원·진주·통영·사천·양산·김해·밀양·함안·거제 상공회의소는 공동건의문을 통해 “그동안 수도권 비대화와 지방 소멸 가속화로 우리 국토는 균형발전을 이룰 수 없었다”며 “남해~여수 해저터널은 전남 동부권과 경남 서부권을 하나의 경제권과 생활권으로 형성해 국토의 균형발전 선도는 물론 원활한 인적·물적 교류로 실질적인 동서통합 실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국내를 대표하는 섬 자연 경관을 보유하고 있는 기초자치단체들로 구성된 ‘대한민국 아름다운 섬 발전협의회’(웅진·보령·여수·고흥·완도·진도·신안·울릉·사천·남해)도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 촉구’ 운동에 동참했다.

섬 발전협의회 소속 단체장들은 “수도권에 대응하는 영호남 순환형 관광교통망 구축으로 남해안관광벨트가 완성되면 포스크 코로나 시대 남해안 여행의 접근성 향상으로 전남과 경남의 동반성장은 물론, 문화·역사·자연이 동서 국도를 따라 면면히 흐를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했다.

남해안남중권발전협의회(여수·순천·광양·고흥·보성·진주·사천·남해·하동) 역시 공동건의문을 기재부와 국토부에 전달했다.

지난달 말 김경수 경남지사·김영록 전남지사·장충남 남해군수·권오봉 여수 시장의 대정부 공동건의문 발표에 이어, 경남과 전남의 각계 각층에서 남해~여수 해저터널 조기 건설에 대한 목소리를 높임으로써,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 기대감 역시 고조되고 있다.

장충남 남해군수는 “남해와 여수, 경남과 전남의 동반 성장 뿐 아니라, 국토균형발전이라는 거스를 수 없는 대한민국의 과제를 풀기 위해서라도 남해~여수 해저터널이 반드시 성사되어야 한다”며 “지방자치 단체뿐 아니라 영호남의 경제계에서도 해저터널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적극 개진하고 있는 점은 더욱 고무적”이라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