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특별자치시는 일반시민이 자율주행버스에 탑승할 수 있는 BRT 대중교통서비스 실증을 운영한다./ⓒ세종시
세종특별자치시는 일반시민이 자율주행버스에 탑승할 수 있는 BRT 대중교통서비스 실증을 운영한다./ⓒ세종시

[세종=뉴스프리존] 이기종 기자= 세종특별자치시는 중소벤처기업부와 공동으로 일반시민이 자율주행버스에 탑승할 수 있는 BRT 대중교통서비스 실증을 운영한다고 30일 밝혔다.

세종시장과 중기부 장관은 세종 산학연클러스터지원센터를 방문해 특구 참여기업 대표들과 소통간담회를 가졌다.

이번 방문은 세종 특구사업의 실증 진행상황을 살펴보고 기업 애로사항과 사업화 방안 등 자율주행산업 발전방향에 대한 현장 목소리를 듣기 위해 마련됐다.

세종 규제자유특구는 지난해 5월부터 주거단지, 도심공원, 일반도로에서 자율주행차의 실증을 착수해 위치측정 기술력 향상, 안전매뉴얼 수립 등 기술 안전성 확보에 주력해 왔다.

이번 실증은 그간 축적된 기술 안전성과 실증데이터 등을 기반으로 실제 대중교통노선으로 실증구간을 확대하고 ‘국내 최초로 BRT 유상 운송서비스’를 실증하는 등 사업화 모델을 한층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이 실증을 위해 ㈜오토노머스에이투지가 BRT 구간에 여객운송 한정면허 특례를 부여받아 실증구간 내 정밀도로지도를 구축하고 시범 운행과 안전점검·평가 등을 거쳐 3월말부터 여객운송서비스 실증을 시작해 오는 5월부터는 일반시민이 저렴한 비용(500원 이하)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또 지난해부터 운영한 자율주행 시민체험단(1, 2기/총 60명) 만족도가 높은 점을 감안해 대중교통 자율주행서비스 실증에도 체험단(30명)을 모집해 실증 체험과 시민의견 청취 기회를 갖는 한편, 기존의 도심공원에서는 관광셔틀 실증체험을 주 5회로 확대 운영한다.

이후 산학연클러스터센터에 ‘자율주행 빅데이터 관제센터’를 상반기까지 구축하고 실증차량 관제, V2X(차량-사물간 통신) 연계 등을 통해 안전성을 강화하고 데이터를 수집·분석해 국내 자율주행 스타트업 및 연구기관 등에서 공유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춘희 시장은 “세종시는 4차산업혁명의 총아인 자율주행을 선도하기 위해 미래차 산업을 적극 육성하고 있으며 버스전용도로, 중앙공원 등에 자율주행차를 빠른 시일 내에 도입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