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2곳 김해1곳...3천176억 투자 4천명 고용
6일 투자협약 체결, 동북아 물류허브 구축 기대

[창원=뉴스프리존]박유제 선임기자=쿠팡이 경남에 대규모 스마트물류센터 3곳을 설립한다. 창원 2곳과 김해 1곳이다.

쿠팡이 3천176억 원을 투자해 물류센터 3곳을 설립하면, 4천 명의 신규고용 창출과 함께 경남을 동북아 물류허브로 성장시킬 수 있는 계기가 될 지 기대된다.

경남도와 쿠팡 경영진은 6일 이 같은 내용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 경남창조경제혁신센터 스타트업 캠퍼스에서 열린 이날 협약식에는 물류센터가 들어설 창원의 허성무 시장과 김해의 허성곤 시장, 그리고 하승철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장도 참석했다.

쿠팡이 경남도와 창원시, 김해시, 부산진해경자청과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경남도
쿠팡이 경남도와 창원시, 김해시, 부산진해경자청과 투자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경남도

협약서에 따르면 쿠팡은 창원시 진해구의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 두동지구 내 4만8천평에 2천986억 원을 들여 2개소, 김해시 상동면 대감리 8천427평에 190억 원을 투자해 1개소 등 모두 3개소의 최신 스마트 물류센터를 설립한다.

3곳의 스마트물류센터가 들어설 경우 창원 2개소 3천200명, 김해 1개소 800명 등 총 4천여명의 신규고용 창출이 기대된다. 도내 주요기업 사업장과 비교하면 두산중공업 직원 수보다 많고, KAI보다 약간 적은 수준이다.

이같은 대규모 고용창출은 김해시와 창원시를 중심으로 고용위기 해소는 물론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경남지역 경제에 큰 활력을 불어넣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창원시 진해구는 현재 고용·산업위기대응 특별지역으로 지정돼 있어 더욱 기대가 큰 상황이다.

경남도내 소상공인 및 농어가의 쿠팡 내 입점 역시 확대되고, 경남형 그린 뉴딜 추진도 탄력을 받게 될 전망이다.

더불어 진해신항과 가덕도신공항 건설로 항만과 공항 및 철도가 연결되는 동북아 물류허브를 구축하고, 배후도시인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을 중심으로 고부가가치 물류가공산업을 육성할 수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를 위해 경남도와 창원시, 김해시, 부산진해경자청은 서로 긴밀히 협력해 쿠팡의 투자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하게 된다.

협약서 서명 후 인사말에 나선 김경수 경남지사는 “지역 청년들이 지역에서 희망을 찾을 수 있어야 한다"면서 "쿠팡의 투자로 다양한 일자리가 생겨 경남의 청년들에게 좋은 기회가 될 것 같다”고 기대했다.

쿠팡의 박대준 신사업부문 대표이사는 이어 창업기업인 30여 명을 대상으로 특강에 나서 국내 1호 유니콘기업인 쿠팡이 창업과 성장과정에서 겪은 어려움과 이를 극복해온 경험을 소개해 눈길을 끌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