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운영자 사전교육, 활동 본격화
6월 중 최종 정책제안서 도지사에 전달

[창원=뉴스프리존]박유제 선임기자=생활 속의 크고 작은 변화를 이끌어낼 정책 발굴을 위해 주민이 직접 정책을 제안하는 ‘경남도민회의’ 운영이 시작됐다.

경남도 사회혁신추진단은 6일 오전과 오후 두 차례에 걸쳐 '경남도민회의' 운영자 사전교육을 진행한 뒤, 운영자들의 본격적인 활동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6일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 경남도민회의 운영자 사전교육. 경남도
6일 두 차례에 걸쳐 진행된 경남도민회의 운영자 사전교육. ⓒ경남도

도민회의는 코로나19 방역수칙 5인 이상 집합금지 명령에 따라 운영자를 포함해 3인 또는 4인의 참가자로 구성·운영되며, 참가자는 나이제한 없이 경남도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운영자 사전교육 이후 두 번의 도민회의 개최 주간 동안 시간과 장소, 형식에 제한 없이 원하는 주제에 대해 자유롭게 논의하는 ‘경남도민회의’를 개최하고 결과를 제출하면 된다.

도민회의 주제는 세대주제와 자유주제 두 가지로 구분된다. 세대주제는 △임신·출산 △영유아 △아동·청소년 △청년 △중장년 △노년이며, 자유주제는 △교육 △주거 △건강 △문화 △안전먹거리 △생활쓰레기 줄이기 등이다.

경남도는 도민회의 결과를 바탕으로 정책전문가 회의를 통해 구체화할 의제를 선별하고, 제안자·전문가·담당공무원 등 다양한 주체가 참여하는 민관협력회의를 구성·운영한다.

민관협력회의는 경남도민의 삶에 보탬이 되는 체감정책을 숙의하고 토론을 통해 최종 확정한 뒤 6월 중순쯤 김경수 도지사에게 정책 제안서를 전달할 예정이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