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난 민심 확인, 낮아져야 한다

[서울=뉴스프리존]안데레사 기자= 4·7 서울시장 보궐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이 참패했다.

부동산 정책에 대한 실망감에 LH사태까지 겹쳐 쉽지 않은 승부였지만, 예상 외의 큰 격차에 여당은 당혹스럽다는 반응이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참석한 가운데 오세훈, 서울시장 당선 축하 꽃다발 받고있는 모습

이번 선거에서 당선된 후보는 2022년 3월, 재보궐 선거가 이뤄지기 전까지 약 1년의 임기 동안 직무를 수행한다. 일각에서는 이듬해 치러질 제20대 대통령 선거의 ‘전초전’에 해당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이번 선거의 모습은 그동안 지속돼왔던 '청년은 진보, 노인은 보수'라는 공식이 깨졌다. 20대 젊은 남성들은 70% 넘게 오 후보를 지지하며 정부와 여당에 등을 돌렸다.

이번 4·7 재보선이 치러진 이유는 민주당 시장들의 성추문 때문이었다. 민주당은 당헌·당규를 개정해서 후보를 냈다.

이 과정에서 민주당이 믿었던 것은 당원과 지지자들이었지만 그들만 믿고 후보를 내는 자체가 무리수였다는 지적이다. 공정성을 갈망하며, 후보를 내지 않는 것이 당연하다는 국민의 정서를 거역했다는 평가다.

선거결과에 대한 전문가들은 8일 무엇보다도 더불어민주당의 참패에 대해 성난 민심을 진정시킬 정책적 능력을 증명하지 못하고 네거티브 선거전에 치중한 것이 결정적 패인이라고 입을 모았다. 서울과 부산 모두 민주당 소속 시장의 귀책 사유로 선거가 열렸고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로 여권에 쌓인 분노가 폭발한 상황을 감안하더라도 선거 전략이 효율적이지 못했다는 것이다. "집권여당인 민주당이 실현 가능한 정책으로 부동산 문제를 잘 수습할 것이라는 기대를 줬어야 했는데, 여당이라는 유리한 위치를 제대로 활용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선거전 유세나 TV토론에서 조차 "오세훈 후보의 의혹을 검증하는 데 집중하면서 오히려 박영선 후보의 강점은 가려졌고, 결국 생태탕과 페라가모 신발만 남았다"고 할 정도 이다.

이와 더불어, 보수층에 대한 반감으로 "인천국제공항 비정규직 문제나 LH 사태 등 공정에 대한 불만, 인사 문제를 포함한 국정운영에 대한 불만이 누적돼왔다"며 "막판 여론조사에서 '정권을 심판해야 한다'는 의견이 50%를 넘었는데, 이미 정권 심판으로 선거 구도가 짜여졌던 것이고 이런 구도는 어떤 선거 캠페인으로도 극복할 수 없다"고 분석했다. 또 선거운동 기간 각종 여론조사에서 박 후보가 큰 격차로 밀리는 데도 '민주당 지지층이 응답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평가절하한 것도 안이했다고 지적했다.

이러한 모습은 "선거 막판으로 갈수록 보수 지지층의 응답률은 올라가고 진보 지지층의 응답률은 내려간 것은 사실"이라면서도 "결국 여론조사처럼 투표장에 많이 나온 것도 보수 지지층이었다"고 분석했다.

원칙을 지키고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지 못한 민주당은 정권심판론을 차단하지 못했으며, 이것이 그대로 투표로 이어진 양상이다.

또한 180석이라는 엄청난 의석을 만들어줬음에도 민주당의 모습은 실망감만 안겨줬다는 비판이다. 검찰개혁은 지지부진했고, 부동산 문제나 언론 개혁 등 무엇하나 국민들의 기대감을 충족시켜 주지 못했다는 반응이다.

민주당이 180석을 가지고도 무엇을 못했는지 따져 봐야 할 시점이라는 지적이 힘을 얻고 있다.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숫자이지만, 못하면 불과 일 년 만에도 외면받을 수 있다는 사실을 민주당은 간과했다는 비판이 설득력있게 제기되고 있다.

1년 전 거대여당을 만들어준 민심을 저버린, 더불어민주당이 이번 선거 참패를 통해 거듭날지 주목을 받고 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