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G유플러스 권영수 부회장(오른쪽)과 네이버 한성숙 대표가 U+우리집AI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 (사진)=LG유플러스 제공

[뉴스프리존=이대웅 기자] LG유플러스가 네이버와 손잡고 인공지능(AI) 홈 미디어 서비스 분야에서 일등 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했다.

LG유플러스는 18일 서울 용산 사옥에서 권영수 부회장과 네이버 한성숙 대표이사를 비롯 주요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열고 핵심 홈 서비스인 IPTV, IoT와 네이버 인공지능 플랫폼 ‘클로바’ 기반의 AI스피커를 접목해 국내 최고 수준의 인공지능 스마트홈을 공동 구축한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 권영수 부회장은 "양사의 사업협력으로 LG유플러스는 IPTV와 IoT의 사업 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됐고 네이버는 단기간 내 사용자를 확대하여 플랫폼 경쟁력을 높이는 교두보를 확보하게 됐다"며 "인공지능 분야 최고 기술력을 가진 네이버와 함께 홈 미디어 시장 강자로 거듭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LG유플러스는 국내 1위인 홈 IoT와 성장 1위인 IPTV, 다양한 제휴 콘텐츠를 네이버의 AI플랫폼인 클로바에 접목한 인공지능 스마트홈 서비스 'U+우리집AI'를 선보였다.

네이버가 자체 개발한 AI 스피커인 '프렌즈'에 LG유플러스의 기술을 더한 '프렌즈+(플러스)'와 IPTV인 U+tv 셋톱박스에 양사의 집약된 기술을 적용하여, 이를 LG유플러스가 보유한 유통망과 홈 고객을 기반으로 시장에 빠르게 확산시키겠다는 전략이 깔려있다.

특히, 'U+우리집AI'는 제목을 몰라도 키워드로 찾아주는 U+tv(IPTV) VOD 검색과 말 한마디로 동시에 켜지고 꺼지는 우리집 IoT, 말로 찾는 네이버 검색, 우리 아이 24시간 원어민 선생님, 주문에서 결제까지 말로 다 되는 쇼핑 등 5가지 차별화된 핵심기능을 장점으로 내세웠다.

▲ LG유플러스 권영수 부회장이 사업 전략을 발표하고 있다 / (사진)=LG유플러스 제공

이러한 특화 서비스는 영유아 자녀에게 아낌없이 투자하는 30-40대 부모 고객과 생활편의에 민감하고 스마트 기기 활용도가 높은 20-30대 싱글 고객에게 호응이 클 것으로 양사는 기대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이번 LG유플러스와의 제휴로 네이버의 AI 플랫폼 ‘클로바’는 영역을 한층 더 확장하게 됐다"면서, "네이버는 앞으로 ‘클로바’파트너들과 함께 이용자들에게 인공지능을 활용한 새로운 삶의 편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은 간담회에서 "세계 최초로 홈 IoT 가입자 1백만 가족을 돌파했다"며 "가입자 점유율 71%로 독보적 1위인 홈 IoT는 25개 제휴사와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로 생태계를 확장 중이고, 46개 건설사의 신축아파트, 오피스텔에도 홈 IoT를 적용키로 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IPTV도 순증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지난 9월 출시한 아이들나라 서비스는 출시 3개월만에 조회 수 2천만을 돌파했으며, 콘텐츠 차별화를 통해 경쟁력을 지속 강화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네이버와 인공지능 사업협력에 대해 "AI결합으로 더욱 스마트한 홈 IoT를 구현할 수 있게 됐다. 기존 셋톱박스도 AI 기능을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라며 "일등 홈 IoT, IPTV와 AI의 시너지로 완성도 높은 홈 서비스가 가능해졌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빅데이터를 통한 맞춤형 홈 서비스로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해 홈생활을 더 편리하고 윤택하게 바꾸겠다”고 강조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