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행정・문화단체로 '문화도시협의체' 구성

예비문화도시 지정 재도전에 나선 창원시가 처음 마련한 창원 청년 대화 모임 ⓒ창원시 

[창원=뉴스프리존] 강창원 기자=지난해 제3차 예비문화도시 선정에서 탈락했던 창원시가 올해는 일찌감치 재도전 준비에 나섰다.

창원시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제4차 예비문화도시 지정에 재도전한다고 18일 밝혔다.

2018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가 시작한 법정 문화도시 지정사업은 2022년까지 총 30개 이내 지방자치단체 대상의 공모사업으로 문화예술, 문화산업, 역사, 전통, 영상 등 지역의 특색있는 문화자원을 활용해 문화로 지속가능한 역량을 강화하고 주민의 문화적 삶을 확산하기 위한 내용으로 추진한다. 

오는 6월 신청해 10월 예비문화도시로 지정되면 1년간의 예비문화도시 사업의 결과에 따라 2022년 하반기 최종적으로 법정 문화도시로 지정될 수 있다. 문화도시로 선정되면 5년간 국비 최대 100억 원 등 총 200억 원으로 문화도시 사업을 진행하게 된다. 

작년에 제3차 예비문화도시 지정 1차 관문인 서면 심사를 통과했으나 최종 선정에서 탈락해 이번에는 관 주도의 문화도시 추진이 아니라 시민협의체, 행정협의체, 단체·유관기관 협의체 등 세 개 협의체로 구성된 문화도시 협의체를 구성·운영한다.

시민협의체는 작년의 「창원시민문화회의:썰」의 성과에 이어 당사자 모임의 대표 55인으로 구성된 위원회를 통해 문화도시 조성과정에 반영하며, 행정협의체는 7월 발족식을 시작으로 본격 가동에 들어간다.

단체·유관기관 협의체는 일상문화공동체 포럼을 연 3회 개최할 계획이며, 당사자 모임, 분과별 그룹 회의와 전체 회의, 공동체 포럼을 통해 도출된 다양한 의제와 사업 연계 방안은 오는 11월 창원문화도시포럼에서 공유하여 보다 구체화할 계획이다.

시민이 공감하고 함께 즐기는 문화도시 창원을 만들기 위해 각계각층의 시민의견 수렴에 나서, 그 첫 순서로 4월 16일 저녁 6시 30분 창원시청 시민홀에서 「창원청년 대화모임」을 개최했다.

허성무 창원시장은 “문화도시를 만드는 진정한 힘은 시민들에게서 나온다. 각계각층 당사자가 도시의 설계자가 되어 참여하는 과정이 문화도시를 추진하는 데 있어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며, “유기적 협력체계 구축을 통해 예비문화도시로 지정되도록 시민들의 참여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