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지역 수산 단체와 함께 공동 규탄 성명서 발표
“일본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 방류 즉각 철회하라”

명현관 해남군수, 일본 후쿠시마 해양 오염수 방출 강력 규탄/Ⓒ해남군청
명현관 해남군수, 일본 후쿠시마 해양 오염수 방출 강력 규탄/Ⓒ해남군청

[호남=뉴스프리존] 이병석 기자= 해남군은 19일 일본정부의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해양방류 결정을 규탄하고, 즉각 철회할 것을 요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명현관 해남군수와 해남군수협, 수산업경영인회, 전복양식협회, 마른김생산자연합회, 어촌계장단협의회 등 관내 수산단체 대표들은 해남군청 앞에서 오염수 방류 결정 규탄 성명서를 발표하고, 일본 정부의 사과와 오염수 방류 결정 철회를 강력 촉구했다.

명 군수는 “땅끝 삼면이 청정 바다로 둘러싸인 해남군 또한 오염수가 방류될 경우 바다를 삶의 터전으로 삼고 있는 우리 어민들의 안전과 생계에 막대한 타격을 가져올 것이 자명한 사실로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강력한 의지를 표명했다.

이와 함께 일본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과정 전반에 대한 투명한 정보 공개와 국제사회가 공인할 수 있는 검증을 촉구하며, 정부·전라남도와 함께 오염수 해양 방류 결정이 철회될 때까지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해 강력히 대처해 나갈 것을 천명했다.

명현관 군수는“이번 방류 결정은 최인접국인 우리나라와 협의·양해 과정없이 이뤄진 일방적 조치로, 주변국 안전과 해양환경에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지구촌 전체의 미래세대에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을 안겨주게 될 것이 자명한 일로 우려가 깊다”며 “대한민국 청정 일번지 해남에서 강력히 앞장서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방류 철회를 위한 범 군민의 의지를 모아 나가겠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