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도범 인천본부장.
최도범 인천본부장.

[인천=뉴스프리존] 최도범 기자 = 박남춘 인천시장은 19일 페이스북을 통해 “환경부에서 제안한 장관과 수도권 세 단체장의 회동, 환영한다”고 밝혔다.

이날 박 시장이 밝힌 4자협의 회동에 대한 환영의 의사는 대체매립지 재공모에 대한 반응으로 친환경 자체매립 계획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대체매립지 재공모에 대해 소각과 재활용 극대화, 직매립 금지, 중소규모의 친환경 지하매립, 매립지에 전처리 시설과 소각시설 등 부대시설 제외, 주변부지 활용방안 등에 대한 종합적인 대책을 함께 요구하고 있다.

이번 수도권 대체 매립지 부지 재공모에 대한 의견과 관련해 인천시의 해당 부서에서는 수도권 대체 매립지가 선정된다고 하더라도 인천 자체 매립지를 추진한다는 입장을 밝히고 있다.

‘발생지 처리 원칙’에 입각한 박 시장의 원칙을 반영했다는 입장이다.

이 대목에서 왜 굳이 박 시장은 자제 매립지를 추진한다면서 수도권 대체 매립지에 대한 입장을 밝혀 타 지자체와 신경전을 벌이는지 의문이 든다.

특히, 같은 당적을 가지고 있던 故박원순 서울시장 당시에도 각기 지자체의 입장에 따라 의견이 대립한 대체매립지 문제를 이제 ‘국민의힘’이란 야권 서울시장이 나온 상태에서 타 사업에 관여하는 입장을 보였는지 이해하기 어렵다는 것이다.

수도권 매립지에 대해 대체 매립지 후보지 공모에 대해 인천은 매립지 선정에서 후보지를 제외한다는 조건을 들어 자체 매립지를 조성하겠다고 입장을 밝히고 있으며 실제 공모 후보지에서 제외한 상태이다.

그렇다면 이번 대체 매립지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 보다는 지난 30여 년 간 서구 주민들이 겪은 피해와 앞으로 인천 자체 매립지에서 받게 될 주변 주민들의 피해에 대해서는 어떤 인센티브를 구상하는지 구체적인 방안에 대해적극적인 설명이 필요한 시기로 보인다.

현재 수도권 매립지는 최초 만들어질 당시의 약속대로 정해진 시간에 문을 닫는 것이 당연한 수순이자 인천은 이번 대체매립지 공모에서 제외할 당연한 권한이 있다는 것이 순리이다.

그리고 새롭게 조성되는 대체 매립지에 매립할 권리가 있다.

하지만 인천시는 왜 그 권한을 포기하고 영흥주민들에게 자체 매립지 조성으로 희생을 강요하는지 이에 대한 인천시의 입장을 분명히 밝혀야 할 것이다.

서울시는 난지도에서 그리고 인천시는 서구의 매립지에서 지난 30년간 충분히 고통을 받아 왔기에 이제는 경기도에서 그 고통을 같이 해야 할 때라는 것이 일반적인 상식인 것이다.

새로운 4자협의체는 이러한 상식이 통하는 자리여야만 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