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방역에 성공한 한국 '세계10대 경제국' 진입..브라질 탈락

IMF "한국은 최소 2026년까지 톱 10의 지위를 유지할 것"

코로나 이후 10대 국가 GDP 순위. CNBC 갈무리
코로나 이후 10대 국가 GDP 순위. CNBC 갈무리

[정현숙 기자]= 코로나 팬데믹 이후 세계 10대 경제국에서 브라질이 탈락하고 한국이 올라 섰다고 미국의 경제전문 채널 CNBC가 보도했다.

CNBC는 20일(현지시간) 세계통화기금(IMF)의 자료를 인용, 방역에 성공한 한국은 '톱 10'에 진입했고, 방역에 실패한 브라질은 톱 10에서 탈락했다고 전했다.

코로나 팬데믹 이전인 2019년 각국의 명목 국내총생산(GDP)은 미국, 중국, 일본, 독일, 인도, 영국, 프랑스, 이탈리아, 브라질, 캐나다 순이었다.

그러나 코로나 팬데믹 이후인 2020년 순위는 미국, 중국, 일본, 독일, 영국, 인도, 프랑스, 이탈리아, 캐나다, 한국 순으로 나타났다.

인도는 방역에 실패하면서 세계 5위에서 6위로 밀려났고 브라질은 아예 10위권에서 빠져 버렸다.

그런데 초기 방역에 성공한 한국이 톱 10에 진입했다. IMF는 한국이 최소 2026년까지 톱 10의 지위를 유지할 것이라고 내다봤다.

CNBC는 한국이 코로나 첫 발생국인 중국의 인접국임에도 불구하고 코로나19 초기 방역에 성공하면서 2020년 GDP가 1%포인트 줄어드는 데 그쳐 세계 10대 경제국에 진입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