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수도권 토론회를 시작으로 마을활동가 주관 권역별 토론회 4회 개최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대통령소속자치분권위원회(위원장 김순은)는 우리 삶을바꾸는 자치분권 실현을 위해 ‘주민자치를 통한 마을공동체 활성화 방안’이라는 주제로 현장에서 활동하는 자치분권 마을활동가들과 함께 27일 오후 2시 14시, 경기도 가평군 음악역1939에서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토론회는 주민자치회와 마을공동체 활성화를 통해 풀뿌리 민주주의 확산 및 지역 주민의 자치역량 강화를 위해 마련된 것으로, 수도권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마을활동가들이 직접 행사를 주관한다. 

자치분권위원회 주민자치전문위원인 이혜경인천마을공동체만들기 지원센터장이 ‘주민자치 기반 마을공동체 활성화의 조건’이란 주제로, 한국지방행정연구원 최인수 박사는 ‘주민자치회와 읍면동 거버넌스’라는 주제로 발표하고, 좌장은 이윤희 화성시 마을자치센터장이 맡는다.

또한 여미경 고양시 자치분권협의회 기획분과위원장과, 김혜옥 부천시 성곡동 고강본마을자치회 위원장이 현장의 주민자치회 실제 운영사례를 발표하고, 수도권 마을활동가들이 토론자로 참여한다.

이번 토론회는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자치분권위원회 페이스북을 통해 온라인 생중계된다.

자치분권위원회에서는 이날 수도권 토론회를시작으로, 올해 호남권, 영남권, 강원권 등 지역활동가들이 주도하는 주민자치․마을공동체 활성화 토론회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으로, 지역 활동가들이 주도적으로 토론회를 기획,운영하면서 실질적 주민자치가 현장에 정착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한편 김순은 위원장은 “자치분권 2.0시대의 성공여부는 주민들에게 달렸다”면서 주민자치회및 마을활동가들이 지방정부의 거버넌스 파트너로서 견고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현장활동가들의 역량강화를 위한 지원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