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국의 사정이 급해지자 국제 공조도 모두 뒷전, 국경 봉쇄, 백신 수출 통제, 사재기 등으로 각자도생"

"우리와 형편이 다른 나라와 비교할 것 없이, 우리의 형편에 맞게 계획을 세우고, 계획대로 차질없이 실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

[정현숙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26일 코로나19 백신 수급과 접종 관련해 입장을 표명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지금 단계에서 백신 문제를 지나치게 정치화해 백신 수급과 접종에 대해 막연한 불안감을 부추기는 일이 없도록 해달라"고 당부했다.

26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 청와대
26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는 문재인 대통령. 사진/ 청와대

백신 수급 및 접종과 관련해 국민 불안을 조장하는 언론과 야당을 향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날 오후 문 대통령은 청와대 수석보좌관회의 모두발언에서 "우리와 형편이 다른 나라와 비교할 것 없이, 우리의 형편에 맞게 계획을 세우고, 계획대로 차질없이 실행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이렇게 말했다.

문 대통령은 "코로나19와 같은 감염병의 세계적 대유행은 어느 한 나라가 자국의 문제를 해결한다고 해서 끝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다른 어떤 문제보다도 국제적인 연대와 협력이 필요한데도 국제정치의 현실은 그렇지 않다"라고 했다.

이어 "여유가 있을 때는 모든 나라가 한 목소리로 연대와 협력을 말했지만 자국의 사정이 급해지자 연합도 국제 공조도 모두 뒷전이 돼 국경 봉쇄와 백신 수출 통제, 사재기 등으로 각자도생에 나서고 있다"라며 "우리는 국제적인 연대와 협력을 추구하면서도 냉엄한 국제정치의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럴 때일수록 우리도 내부적으로 단합해 지혜롭게 대응해 나가야 한다"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는 처음부터 11월 집단면역이라는 목표를 분명하게 제시했고, 그에 따른 접종 순서와 접종계획을 밝힌 바 있다"라며 "그리고 더 세부적인 목표로, 4월 말까지 300만 명, 상반기 중 1,200만 명의 접종 계획도 밝혔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접종목표의 이행을 자신하고 있고, 내부적으로는 플러스 알파를 더하여 4월 말까지와 상반기 중의 접종 인원을 더 늘리고 집단면역도 더 앞당기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다"라고 했다.

아울러 "정부는 혹시라도 있을지 모를 백신 수급 불안 요인에 대비하고, 접종 속도를 더 높이는 것은 물론 접종 대상 연령 확대와 3차 접종이 필요하게 될 경우까지 대비하여, 범정부 TF를 구성하여 백신 물량을 추가 확보하는데 행정력과 외교력을 총동원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그 결과로 나타난 것이 화이자 백신 4,000만 회 분 추가 구매 계약 체결"이라며 "정부는 앞으로도 모든 필요에 대비해 나갈 것이다. 정부가 최선을 다하겠지만, 국민들께서도 방역수칙 준수와 백신 접종에 계속해서 협력해 주실 것을 당부드린다"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세계적 백신 부족과 개발국의 자국 우선주의, 강대국들의 사재기 속에서 필요한 백신 물량을 확보한 데는 방역 모범국가라는 평가와 함께 우리 기업이 가진 세계최고 수준의 백신 위탁생산 능력, 특수 주사기 생산 능력이 큰 힘이 됐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우리 기업들은 세 종류의 백신을 위탁 생산한다. 앞으로 더 늘어날 전망"이라며 "우리 스스로 백신을 개발할 때까지 큰 힘이 될 것이다. 국민도 자부심을 가져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적으로 백신접종이 속도를 내고 있지만 확진자 수는 더욱 늘고 있다"라며 "백신 접종에 앞서가는 나라들도 재확산의 위기를 겪고 있다. 우리나라도 다른 나라에 비해 (확진자가) 적지만 확산세가 결코 안심할 수 없다"라고 지적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고위험군 백신 접종이 대부분 완료되고 국산 치료제가 활용돼 치명률이 크게 낮아졌다. 주요국 중 우리나라 치명률이 가장 낮다"라면서도 "확진자가 더 늘고 변이 바이러스가 더해지면 상황이 나빠질 수 있다"라며 철저한 방역을 위한 국민들의 협조를 거듭 당부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