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접경지역 평화 정착과 미래세대를 위한 인천의 제안"

박남춘 인천시장. / ⓒ인천시
박남춘 인천시장. / ⓒ인천시

[인천=뉴스프리존] 박봉민 기자 = 박남춘 인천시장이 ‘4.27 판문점선언’을 맞아 북한에 협력사업 추진을 위한 실무협의를 제안했다.

27일, 박남춘 시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남북 공동방역체계’ 구성 ▲미래세대 육성 ▲경제·문화협력 등의 공동 추진 구상을 밝혔다.

구체적으로는 ‘남북 공동방역체계’ 구성과 관련해 “코로나19, 아프리카 돼지열병, 말라리아 등 전염병 문제를 남북 공동방역체계 구성으로 극복하겠다”고 말했다.

‘미래세대 육성’과 관련해서는 “남북의 미래세대를 함께 키워가겠다. 며칠 뒤 민간기업 후원으로 최상급 품질의 분유가 인천에 들어올 예정이다”라며 “북측 어린이 영양개선을 위해 써달라는 소중한 마음이 담겨있다. 보건의료와 영양개선 협력을 통해 남북이 함께 통일세대를 키울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경제·문화협력’과 관련해서는 “다양한 경제, 문화 협력을 이끌어 내겠다. 접경은 ‘단절’이 아닌 ‘소통과 융합’의 공간이다”라며 “지금은 금단의 공간이 돼버린 서해바다와 한강하구는 남북 접경지역 주민들에게 돌려줘야할 우리의 공간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공동어로구역 남북관리사무소 공동 운영, 한강하구 자유항행, 인천-남포 간 항로 복원과 연락사무소 설치 등 도시 간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접경지역을 ‘소통과 융합’의 공간으로 만들 수 있도록 지혜를 모아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인천시는 북측에 실무협의를 제안한다. 체제 경쟁을 하자는 것도, 우월적 태도를 갖겠다는 것도 아니다”라며 “접경지역 평화 정착과 미래세대를 위한 인천의 제안이다. 인천시 남북교류 의지는 명확하고 흔들리지 않을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중앙정부 차원의 움직임은 무겁고 더딜 수 있다”며 “그러나 그동안 남북정상들이 합의한 사항 중 지방정부에서 할 수 있는 일부터 차근히 해나간다면, 3년 전 오늘 함께 그렸던 평화가 실현될 수 있을 것이다. 북측의 긍정적인 화답을 기대하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