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지표 전국 최하위 특단 대책 필요
경제 전문가 ‘경제부지사 도입’ 등 제안
주택보급율은 최상위권…구도심 개발 최우선 추진 해야

김태균 보건복지환경위원회 (광양, 더불어민주당)
김태균 보건복지환경위원회 (광양, 더불어민주당)

[호남=뉴스프리존] 이병석 기자= 전남도의회 보건복지환경위원회 김태균 의원(더불어민주당·광양)은 지난 27일 도정질문을 통해 전남 경제 상황을 점검하면서 경제 활성화를 위한 경제 전문가 ‘경제부지사 도입’ 등을 제안했다.

김태균 의원은 “2019년 기준 도내 1인당 지역 내 총생산액은 4천332만 원으로 전국 평균 3천721만 원을 웃돌면서 울산, 충남, 서울에 이어 전국 4위인 반면 1인당 개인소득은 1천871만 원(전국 평균 2천40만 원)으로 경북에 이어 수십 년째 최하위를 기록했다”고 질타했다.

이어 “전남이 활발한 경제활동에 비해 개인소득이 낮은 것은 개인 기업소득의 역외유출과 타 지역 거주 근로자가 많아 근로소득의 문제점이 있기 때문이다”며 “상대적으로 높은 국가산단의 국세 비중 문제를 해소하는 등 도민 1인당 개인소득을 높이는 방안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또한 전남의 경제 격차를 해소하기 위한 경제 전문부서 조직개편과 지역의 경제전문가로 ‘경제 부지사’를 임명할 것을 제안했다.

이어 “2019년 전남의 주택보급률은 113.6%로(전국평균 104.8%) 안정궤도에 올랐다”며 “이제는 신도심 개발보다는 노후 된 구도심을 재생시키고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위해 기존 마을과 구도심을 최우선적으로 재개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김영록 도지사는 “인접 신도심 조성에 따른 구도심 공동화 우려에 뜻을 같이 한다”며 “구도심을 다방면으로 발전시킬 수 있도록 전남도 자체적으로 시범사업을 통해서 성공모델을 만들어 보고 또 국가적으로 이런 부분도 함께 나설 수 있도록 적극 노력 하겠다”고 답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