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동성동 빈소 찾아…“추기경님 정신을 기억하겠다. 영원한 평화의 안식을 누리소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내외는 29일 오전 9시 10분쯤 향년 90세로 선종(善終)한 고 정진석 추기경의 빈소가 마련된 천주교 서울대교구 명동성당을 찾아 조문했다. 사진은 문 대통령  내외가 기도하고 있는 모습ⓒ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내외는 29일 오전 9시 10분쯤 향년 90세로 선종(善終)한 고 정진석 추기경의 빈소가 마련된 천주교 서울대교구 명동성당을 찾아 조문했다. ⓒ청와대 제공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고 정진석 추기경의 선종에 대해 "한국 천주교의 큰 언덕이며 나라의 어른이신 추기경님이 우리 곁을 떠나 하늘나라에 드셨다" 며 "한 평생 천주교 신자 뿐 아니라 국민 모두에게 평화를 주신 추기경님의 선종이 너무나 안타깝다"고 애도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내외는 29일 오전 9시 10분 쯤 향년 90세로 선종(善終)한 고 정진석 추기경의 빈소가 마련된 천주교 서울대교구 명동성당을 찾아 고인을 추모하며 이같이 말했다.

이날 문 대통령 내외는 검은색 정장을 입고 명동대성당에 도착해 염수정 추기경의 영접을 받으면서 성전으로 입장해 대성당 제대 앞 투명 유리관에 안치된 정 추기경 옆에 나란히 서서 개별 기도를 했다.

이후 서울대교구 관계자가 염 추기경과 문 대통령 내외에게 정 추기경 사진이 담긴 기도문을 전달했고, 문 대통령 내외는 염 추기경 기도에 따라 다시 기도했다.

사진 29일 명동성당  빈소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내외가 고 정진석 추기경의 선종을 애도하며 기도하고 있다ⓒ청와대
사진은 29일 명동성당 빈소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 내외가 고 정진석 추기경의 영원한 안식을 위해 선종기도를 하고 있다ⓒ청와대

문 대통령은 “추기경님은 ‘모든 이를 위한 모든 것’이란 사목 표어를 삶의 마지막 순간까지 실천하심으로써 우리에게 ‘나눔과 상생’의 큰 가르침을 남겨 주셨다”고 말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가장 중요한 것은 ‘돈보다 사람을 중심으로 한 정책’이란 말씀은 국민들의 가슴에 깊이 새겨졌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추기경님, 지상에서 처럼 언제나 인자한 모습으로 우리 국민과 함께 해주시길 기도한다”면서 “추기경님의 정신을 기억하겠다. 영원한 평화의 안식을 누리소서”라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