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상호 하남시장, "경기 동부의 하남·광주·양평 세 개 지자체의 균형발전의 큰 계기가 될 것”
“교산지구 입주민과 상산곡동 기업이전부지에 입주할 1000여개의 기업에도 뜻깊은 선물이 될 것”

사진은 김상호 하남시장이 지난 2월 양평군수와 광주시장과 함께 서울 양평 간 고속도로 조기 개통 건의문을 채택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은 김상호 하남시장이 지난 2월 양평군수와 광주시장과 함께 서울 양평 간 고속도로 조기 개통 건의문을 채택하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경기=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하남시(시장 김상호)는 하남-광주-양평을 잇는 서울-양평 간 고속도로 건설 사업이 30일 기획재정부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해 사업 추진이 확정됐다고 밝혔다.

이로써 서울-양평 고속도로는 2033년 개통 및상사창IC까지의 선개통을 위한 첫 관문을 넘었다.

본 사업 확정으로 3기 신도시 중 하나인 하남교산지구의 ‘선교통 후입주’ 목표를 달성하고,입주민 교통불편을 최소화 할 수 있을 것으로예상된다.

또 서울-양평 고속도로 상산곡IC 인근에 위치하게 될 교산지구 내 기업이전 대책 부지인 하남상산곡 공공주택지구의 사업성도 높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사업은 당초 수도권 사업으로 분류, 경제성부족(B/C 0.82) 등의 이유로 예타 통과에 어려움이 예상됐다.

그러나 하남·광주·양평의 공동건의문 채택•시행 및 SOC 분과위원회 참석 등 세 개 지자체가공동으로 적극 추진, 정책성평가 부분에서 높게 평가돼 이번 예타를 통과할 수 있게 된 것으로 보인다.

김상호 시장은 “본 사업 확정은 경기 동부의 하남•광주•양평 세 개 지자체의 균형발전의 큰 계기가 될 것”이라며, “교산지구 입주민과 상산곡동 기업이전부지에 입주할 1000여개의 기업에도 뜻깊은 선물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2028년 상산곡IC까지 조기개통될 수 있도록 남은 절차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밝혔다.

서울-양평 고속도로 사업은 서울에서 양평을잇는 연장 27km(4~6차로)로 신설하는 대형국책사업으로, 전 구간 2033년 개통 예정이다.

이 사업은 작년 교산지구 광역교통개선 대책에 반영, ‘감일~상사창IC까지의 추가 2차로 신설 부분 확장비용 분담’ 및 ‘2028년 상사창IC까지 조기개통’ 등을 포함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