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용민 의원(17.73%), 강병원 의원(17.28%), 백혜련 의원(17.21%), 김영배 의원(13.46%), 전혜숙 의원(12.32%)

5•2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새로 선출된 송영길 당 대표, 김용민,강병원,김영배,백혜련,전혜숙 최고위원과 윤호중 원내대표가  양손을 높이 들고 필승을 다짐하고 있다.
5•2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새로 선출된 송영길 당 대표, 김용민,강병원,김영배,백혜련,전혜숙 최고위원과 윤호중 원내대표가 양손을 높이 들고 필승을 다짐하고 있다.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더불어민주당 5•2 전당대회에서 친문계 의원이 최고위원에 대거 당선됐다. 특히 검찰개혁의 완성을 정책 공약으로 제시한 초선의 김용민 의원은17.73%의 높은 득표율을 보이며 이번 선거에서 이변을 연출했다.

이번 민주당의 신임 최고위원으로 선출된 의원은 친문계 의원인 김용민·전혜숙·강병원·백혜련·김영배 의원 등 5명이다. 득표율은 김용민 의원(17.73%), 강병원 의원(17.28%), 백혜련 의원(17.21%), 김영배 의원(13.46%), 전혜숙 의원(12.32%) 순으로 집계됐고, 서삼석 의원(11.11%)과 황명선 논산시장(10.89%)은 탈락했다.

이번 전당대회에서 최고 득표율을 얻은 초선의 김용민 의원은 '민주사회를위한 변호사 모임'(민변) 출신의 강성 친문 인사다. 중대범죄수사청을 신설해 검찰의 남은 6대 범죄 수사권을 이관하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 발의를 주도한 검찰 개혁 강경론자다.

또한 재선 강병원 의원은 '부엉이 모임', '민주주의 4.0' 등 친문 핵심이 주축이 된 당내 조직에 몸담은 친문 인사로 분류되고 있다.

그리고 재선의 백혜련 의원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여당 간사로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검·경수사권 조정법 등의 처리를 주도했다.

또 초선의 김영배 의원은 참여정부 때 대통령 비서실 정책기획위원회 비서관과 행사기획비서관을 지냈고, 문재인 정부에선 정책조정비서관 등을 역임했다. 성북구청장을 두 번 지냈고,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의 정무실장을 지낸 친문 인사다.

이와함께 3선의 전혜숙 의원은 약사출신의 보건복지 분야 전문가다. 20대 국회에서 행정안전위원장과 여성가족위원장을 맡았으며, 더불어민주당 국난극복K-뉴딜위원회 공동위원장, 코로나대책추진단 공동단장, 21대 총선 공천관리위원으로 활동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