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노동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기관 주의조치 통보
임이자 의원,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감사원 감사청구 위법사항 있으면 형사고발 조치"

사진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노조원들이 지난달 29일 서울시 중구 한국기술교육대 직업능력심사평가원 경영평가 실사장 앞에서 공정한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를 요구하며 피케팅 시위를 하고 있다.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노조원들이 지난달 29일 서울시 중구 한국기술교육대 직업능력심사평가원 경영평가 실사장 앞에서 공정한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를 요구하며 시위를 하고 있다.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이 지난해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 ‘김인선 원장이 일부 사회적기업과 협동조합에 대거 위탁사업을 밀어 주었다’는 의혹 제기 이후 고용노동부 자체 점검을 실시한 결과 위탁사업 선정에 있어 문제점이 드러나 기관 주의조치를 통보받은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3일 고용노동부 괸계자는 “지난해 10월 국회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임이자 의원이 ‘김인선 한국사회적진흥원장이 일부 사회적기업과협동조합에 대거 위탁사업을 밀어주기 의혹’ 제기 이후 지난해 11월과 12월 두 달에 걸쳐서자체 점검을 실시한 결과 사회적기업 위탁사업 선정시 ‘이해충돌회피’ 내부 규정이 없는등일부 위탁업체에 대한 부적합한 사실이 드러나 위 기관에 대해 제도 개선을 위한 경고조치를 취했다”고 답변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이번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자체 점검에서 김인선 원장 의혹에 대한 관련 업체들에 대해 조사를 했지만 사법적 권한없어 주의 조치만 통보했다”고 말했다.

특히 한국사회적기업 김인선 원장의 ‘일감 몰아주기’ 의혹을 지난해 10월 국감에서 제기하며 김 원장의 사퇴를 촉구한 국민의힘 임이자의원실은 이날 인터뷰에서 “고용노동부로부터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은 결과 문제점이 있어 감사원 감사를 청구할예정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임이자 의원실은 “얼마전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노조에서 성명서를 발표하며 김인선 원장의 사퇴를 촉구하며 시위를 하고 있는것으로 알고 있다”며 “향후 감사원 감사결과 위법성이 들어나면 형사고발 조치도 강구하겠다”고 덧붙였다.

이처럼 논란이 끊이질 않는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의혹과 관련해 노조는 지난달 13일 성명서를 통해 “무능과 오만으로 점철된 김인선 원장은 사퇴하라”고 촉구했다.

사진은 지난해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임이자 의원이 한국사회적업진흥원  김인선 원장의 '일감 몰아주기' 의혹을 제기하며 김 원장의 즉각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사진은 지난해 10월 국회 국정감사에서 국민의힘 임이자 의원이 한국사회적업진흥원 김인선 원장의 '일감 몰아주기' 의혹을 제기하며 김 원장의 즉각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이들 노조는 성명서에서 “공공행정을 사유화한 작태,일부 관리자들의 조직배반적 행태와 부당노동행위, 경영진의 잘못으로 인한 조직의병폐와 위상하락 등 무능과 오만으로 점철된김인선 원장은 사퇴하라”고 강하게 요구했다.

시진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노조원 성명서
시진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노조원 성명서
시진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노조원 성명서
시진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노조원 성명서

또한 이들 노조는 지난달 29일 서울시 중구 한국기술교육대 직업능력심사평가원 경영평가실사장 앞에서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노동자들이 공정한 공공기관 경영실적 평가를 요구하며 시위를 가졌다.

김정엽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지부 노조위원장은 이날 본지와 인터뷰에서 “김인선 원장의 일감 몰아주기 의혹에 대해 노조원들의제보를 받은 결과 위탁사업 선정과정에서 김 원장은 자신이 선호하는 업체가 위탁사업선정해서 탈락하면 직원을 불러 압력을 행사하기도 했다”고 주장해 파장이 일고 있다.

이에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관계자는 “현재 고용노동부에서 지적한 문제점을 개선해 나가고 있으며 노조와 소통을 통해 문제 해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김인선 원장의 일감 몰아주기 의혹은 향후 감사원 결과가 나오기 까지 논란이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