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전쟁에서 끝이 보이기 시작했다. 집단면역이 일상 회복하게 될 것”
“부동산 불법 투기의 근원을 차단하기 위한 근본적 제도개혁을 완결짓겠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취임 4주년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0일 청와대 춘추관 대브리핑룸에서 취임 4주년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뉴스프리존] 최문봉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0일 취임 4주년 특별연설을 통해 "남은 임기 1년이 대한민국의 운명을 좌우할 수 있다는 자세로 국정에 임할 것"이라며 "모든 평가는국민과 역사에 맡기고 마지막까지 헌신하겠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 춘추관에서 가진 특별연설에서 "위기 극복을 넘어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내는 것이 우리 정부의 남은 과제"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제 임기 1년이 남았다. 보통 때라면 마무리를 생각할 시점이지만 저는 남은 1년이 지난 4년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며 “위기 극복을 넘어 위기 속에서 새로운 미래를 만들어내는 것이 우리 정부의 남은 과제”라고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코로나19 극복과 관련해서 "코로나와의 전쟁에서 끝이 보이기 시작했다. 백신접종에 속도를 내면서 집단면역으로 다가가고 있다”며 “ 집단면역이 코로나를 종식시키지 못할지라도, 덜 위험한 질병으로 만들것이고 우리는 일상을 회복하게 될 것"이라고 역설했다.

또한 “우리 경제가 OECD 어느 나라보다 빠르게, 이미 지난 1분기에 코로나 위기 전 수준을 회복했다고, 국민 여러분께 보고드릴 수 있게돼 매우 다행스럽게 생각한다”며 “경제 위기 속에서 꿋꿋이 견디며 이뤄낸 성과다. 가계와 기업, 정부가 혼연일체가 돼 이룩한 국가적 성취이며 국민적 자부심"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그러나 “경제지표가 좋아졌다고 국민의 삶이 곧바로 나아지는 것은 아니다”며 “위기가 불평등을 더 심화시키고 있다. 경제회복의 온기를 국민 모두가 느낄 때 비로소 '완전한 경제 회복'이라 말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완전한 경제 회복에 이르는 최우선 과제는 일자리 회복"이라고 강조하며 “고용상황이 나아지고 있지만 여전히 위기 이전 수준을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 무엇보다 양질의 민간 일자리 창출에 주안점을 두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완전한 경제 회복의 종착점은 코로나 격차와 불평등을 해소하는 것”이라면서 "앞으로 소상공인, 자영업자 등의 어려움을 덜어드리기 위해 계속 노력하겠다”고  피력했다.

문 대통령은 부동산 부패 청산과 관련해 “공직자와 공공기관 직원들의 부동산 투기가 국민들 마음에 큰 상처를 준 것을 교훈 삼아, 투명하고 공정한 부동산 거래 질서 확립과 불법 투기의 근원을 차단하기 위한 근본적 제도개혁을 완결짓겠다”고 밝혔다.

끝으로 문 대통령은 “남은 임기 1년, 짧다면 짧고, 길다면 긴 시간이다. 그 1년이 대한민국의 운명을 좌우할 수 있다는 자세로 임하겠다"며 "수많은 위기 앞에서도 단결하며 전진했던 위대한 국민들과 함께 당당하게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