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로 가는 잡(job) 생각 학교’ 소외 주민 배움 욕구 충족

함평군, 군수 관사 리모델링 마을평생학습센터 개강/Ⓒ힘평군청 제공
함평군이 군수 관사 리모델링한 마을평생학습센터를 열고 '마을로 가는 잡 생각 학교'의 강의를 시작했다. (사진=힘평군청)

[함평=뉴스프리존] 이병석 기자= 전라남도 함평군이 11일 지난 3월 군수 관사 리모델링을 통해 새롭게 문을 연 마을평생학습센터에 '마을로 가는 잡(job) 생각 학교' 강의를 시작했다.  

함평군 마을평생학습센터는 함평읍에서 평일에 주로 운영됐던 군내 평생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 지역별 분산과 교육기회 확대, 소외 지역 주민들의 배움 욕구 충족 등을 위해 추진됐다.

함평군은 함평, 신광, 대동, 해보 등 4개 지역에 권역별 마을평생학습센터를 지정하고 4개 강좌, 강좌별 10명(총 40명) 규모의 마을평생학습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교육과정은 권역별로 다르다. 함평권역은 재봉틀 놀이, 신광권역은 차(茶) 문화 바로알기, 대동권역은 생활자기 만들기, 해보권역은 처음 글쓰기 ‘써봄’ 교육과정을 운용한다.

10일 해보권역에서 가장 먼저 개강한 처음 글쓰기 ‘써봄’ 강의를 시작했다. 함평군은 오는 8월까지 권역별 운영 일정에 맞춰 모두 8회, 한 회당 3시간 강의를 할 예정이다. 

함평군은 "평생학습 참여가 어려웠던 직장인 등 보다 많은 군민의 평생교육 참여 기회 제공을 위해 신광권역은 주말프로그램, 해보권역은 평일 야간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고 전했다.

함평군은 앞으로 평생학습 활성화를 위해 주말과 야간 프로그램 등 전문적이고 다양한 평생학습 프로그램을 발굴‧운영할 계획이다.

함평군 관계자는 “마을평생학습센터는 찾아가는 교육 운영뿐만 아니라 수강생들이 교육과정 중 습득한 내용을 통해 재능기부에 참여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마련했다”며 “평생교육 수강생들이 지역공동체 의식을 함양하고 사랑 나눔 실천으로 지역발전에 기여하는 선순환으로 이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