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담총량 유지로 주택시장 안정 강조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도, 비주거용 부동산 공평과세 실현' 정책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경기도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경기도, 비주거용 부동산 공평과세 실현' 정책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경기도

[경기=뉴스프리존] 김태훈 기자=이재명 경기도지사는 12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경기도, 비주거용 부동산 공평과세 실현' 정책토론회 후 실거주 주택에 대한 과중한 부담을 완화해야 함을 역설했다.

페이스북에서 이재명 지사는 "땀 흘려 번 근로소득보다 자산을 굴려 얻은 자산소득에 대한 세금이, 개인의 실거주 주택보다 법인 보유 주택의 세금이, 주택보다 상가건물의 세금이, 서민주택보다 고가주택의 세금이 더 적다"고 지적했다.

공시제도 관련 "경기도가 상가나 오피스텔 등 비거주용 부동산 공시가격을 조사한 결과, 고가 부동산일수록, 신축 건물이 많은 대도시일수록 시세반영이 덜되어 공시가격 현실화율이 현저히 낮았다"며 "반면 거주용 주택의 공시가격 현실화율은 높아 생활의 기초요소라 할 수 있는 실거주 주택에 대한 세금이 비거주보다 더 과중하게 매겨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이어 "경기도 차원에서는 비거주용 부동산 가격공시제 시행과 비거주 건물 부속토지에 대한 공시가격 현실화정책이 전국 단위에서 체계적으로 추진되도록 국토부에 요청드릴 것"이라며 "실거주 주택에 대한 과중한 부담은 완화하되 그 이상의 부담을 비거주 다주택에 부과하여 부담총량을 유지하거나 강화하면 실거주자에 대한 구체적 타당성과 형평성을 기하면서도 주택시장의 안정을 가져올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한 "부동산 관련 금융정책에 있어서도 실거주 수요만큼은 금융지원을 강화하되 비거주 다주택자에게 그 이상의 금융제한을 가하여 총량유지원칙을 지키면 부동산시장 자극 없이 무주택자의 실주거용 주택구입을 지원할 수 있다"며 "총량 유지원칙하에서는 송영길 당대표님께서 말씀하신 것과 같은 생애첫주택 구입 무주택자의 대출제한 완화가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치솟은 집값과 늘어난 가계부채, 이로 인한 경제적 충격은 간과할 수 없는 문제"라며 "절박한 실수요자가 아니라 비거주‧비필수 부동산에 더 많은 세금을 부과하고 더 엄격한 대출기준을 적용하는 방식으로 부동산 시장을 안정시켜 나가야 하고 그래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역설했다.

마지막으로 "경제가 어렵고 살림살이가 어려운 때일수록 소수의 강자에게는 강하고 다수의 약자에게는 약한, 억강부약의 원칙을 굳건하게 견지하겠다"며 "기울어진 운동장을 바로잡는 노력을 포기하지 않겠다"고 다짐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