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형 공공임대 산업단지 모델' 개발 힘쓸 뜻 밝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전국 최초 '공공임대 산업단지'를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에 공급한다고 밝혔다. ⓒ이재명의 페이지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전국 최초 '공공임대 산업단지'를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에 공급한다고 밝혔다. ⓒ이재명의 페이지

[경기=뉴스프리존] 김태훈 기자=한국에서 기업하기 어려운 진짜 이유를 '너무 높은 땅값과 임대료'로 규정한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전국 최초 공공임대 산업단지를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에 공급한다고 천명했다.

이재명 지사는 13일 페이스북을 통해 "경쟁국에 비해 적게는 수 배, 많게는 수십 배 차이가 나는 땅값 때문에 세계적 경쟁력이 있는 혁신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도 기업 운영이 쉽지가 않다"며 "이에 경기도는 마치 공공임대 주택처럼 공공임대 산업단지를 기술력 있는 중소영세기업 및 유턴기업에 공급하기로 했다"고 시행 취지를 설명했다.

이와 관련 "작년 8월 한 중소기업인께서 이런 아이디어를 제안해주신 후로 경기도는 실무협의체를 구성해 사례검토와 수요조사 등 실현가능성을 면밀하게 검토했다"며, "시범사업 대상지로 지난해 12월 준공된 '평택 포승BIX'와 올해 준공 예정인 '연천BIX'를 선정했다"고 말했다. 민간개발 보다 분양가가 낮은 공영개발 산단 중 경기 남부와 북부 1곳씩, 사업의 용이성까지 고려했다고 덧붙였다.

이어 "관련 행정절차를 신속히 마무리해 우선 연천BIX 14개 필지에 대해서는 8월부터 분양 공고를, 평택 포승BIX는 수요조사 결과 등을 바탕으로 내년 1분기 중 공고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또한 "경기도형 공공임대 산업단지는 필지를 소규모 분할하고, 임대료는 기존의 3분의 1 수준으로 낮춰 자금력이 부족한 기업들도 입주 가능하도록 했다"며 "나아가 두 곳 시범사업지 외에도 임대수요가 있는 추가 산단을 발굴하고, '경기도형 공공임대 산업단지 모델'을 개발해 전국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주택이 실거주자에 돌아가야 하듯이, 산업용지는 기술혁신과 생산활동에 전념하는 실수요 기업에 가야 한다"며 "경기도의 첫 걸음이 그 시작이길 바란다"고 전했다.

SNS 기사보내기
뉴스프리존을 응원해주세요.

이념과 진영에서 벗어나 우리의 문제들에 대해 사실에 입각한 해법을 찾겠습니다.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요.

정기후원 하기
기사제보
저작권자 © 뉴스프리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